민주·민노 "유시민 탓" … 참여 "정치 공세"
경기도지사 후보 단일화 불발에 따른 야권진영의 책임공방이 '아전인수(我田引水)'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전날 야권후보 단일화 협상이 좌초된 것을 놓고 각 당은 서로 책임론을 주장, 비방전을 벌이는 등 후폭풍에 휘말려들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21일 국민참여당과 유시민 예비후보를 향해 '협상의 기본적 신뢰를 깼다'고 비판했으며, 참여당은 '민주당의 기득권 지키기'라며 맞섰다.
민주당 김진표 경기지사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 회의에서 "정치 협상을 만들어 내려면 정치 세력 간에 기본적인 신뢰가 전제돼야 하는데 유시민 후보가 시민단체 협상안에 따르겠다고 해놓고 말을 바꾸는 등 두 차례 거쳐 기본적 신뢰를 무너뜨렸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유은혜 경기지사 선대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4+4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된 것은 참여당과 유시민 후보의 고의적인 '협상 지연 전술' 때문 이었다"면서 "유 후보는 야권 분열의 주범이다. 유 후보가 사퇴해야 경기도에서 진정한 야권후보 단일화가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민노당 안동섭 경기지사 예비후보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유시민 후보는 인터뷰중 경기도지사 경선룰만이 아니라 호남, 영남지역의 연합의 문제들로 인해 야3당이 다 거부했다고 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안 예비후보는 "이미 경기지사 경선룰을 제외한 모든 부분은 합의점이 모아진 상황이었다"며 "유 후보는 현재 야권연대의 결렬에 대한 참여당의 결정적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고 힐난했다.
이에 참여당 천호선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경기지사 경선 방식에 대해서는 한 번도 합의가 이루어진 적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유시민 예비후보도 "경기지사 문제 때문에 전체 합의가 안 됐다고 말하는 건 사리에 맞지 않는, 저에 대한 정치적 공세"라며 "전체가 다 합의되진 않아서 결렬되면 지역으로 넘겨서 협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조정훈기자 ho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