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무산된 통합논의 당사자격인 의정부·양주·동두천지역 단체장들이 이번 6·2지방선거에서 나란히 무소속으로 출마한다.

김문원 의정부시장은 19일 지난 18대 총선에서 엄청난 공천 내홍을 겪었던 한나라당이 전혀 반성도 없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또다시 구태를 자행했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무소속인 기존 임충빈 양주시장과 오세창 동두천시장 등 3번 국도를 벨트로 통합논의 중심에 섰던 경기북부지역 3개 시지역 단체장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연출하게 됐다. 김 시장은 "지방선거 공천제도의 보다 근복적인 문제는 정당공천 제도가 폐지돼야 한다"는 일관된 소신을 밝히며, "그동안 정당 공천제 반대에 앞장서 왔던 임충빈 양주시장, 오세창 동두천시장과 함께 무소속 연대를 결성해 정당공천제의 허구성과 폐해를 현명한 유권자들에게 증명해 보이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들 3개 시지역에서의 한나라당 공천을 놓고 경합을 벌였던 여타 후보들이 도당에 공천재심을 요구하거나 탈당 움직임을 보이는 등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같은 지역구인 양주와 동두천시 지역에서의 공천결과에 재심을 요구하며 반발이 거센 이유는 눈여겨 볼만하다. 이 지역에선 예비후보자들이 그동안 당협위원장을 상대로 경쟁후보자와 외국여행을 다녀왔다느니, 사전 공천후보자를 내정해 놓고 형식적인 절차를 밟고 있다는 등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돼 왔다.

어떻든 선거결과에 대한 책임은 1차적으로 지역관리책인 당협위원장에게 돌아갈 것이고, 그 폐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대목에선 주민피해가 어느정도 불가피해 보인다. 100년대계의 지역발전과 화합을 염원하는 유권자들은 이번 6·2 지방선거에 나선 함량미달의 입후보자를 탈락시킴으로써 그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이다.

/양주=강상준기자 (블로그)sjkang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