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기초단체장 공천 배분 등 최종 타결키로
경기지역을 포함한 야권연대의 6·2 지방선거 연합공천 협상이 막바지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져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국민참여당 등 야 4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한 '4+4'연대는 지난 15일 밤샘 협상을 통해 수도권 지역의 기초단체장 공천 배분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19일 최종 타결키로 했다.
수도권 지역 기초단체장의 경우 민주당이 서울 성동(민노), 중구(창조), 광진(참여), 중랑(시민사회)과 경기 하남(민노), 김포(참여), 이천(참여) 등에서 후보를 내지 않기로 잠정 합의했다.
광역의원 공천 배분 문제도 민주당이 제안한 대로 15% 선에서 다른 야당에 양보키로 의견차를 좁혔다.
특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경기지사 단일화 방식에 대해서는 국민참여경선 50%와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서울시장 후보는 이달 말까지 선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반면 호남 지역 기초단체장과 관련, 민주당과 다른 야3당은 광주 서구, 전남 순천 등에서 연합공천 하기로 잠정 합의 했으나 단일화 방식 등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 내 비주류 의원들의 거센 반발도 협상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하남시가 지역구인 민주당 문학진 의원은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 "협상 과정에서 해당 지역위원장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고 있지 않는 것은 당내 소통에 결정적인 문제가 있다"고 비판하는 등 민주당이 공천을 양보한 지역구의 해당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협상 시한 일을 하루 앞둔 18일 야권연대는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아직 일부 쟁점들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루지 못해 협상에서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

/조정훈기자 ho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