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러해시(미 플로리다주)=연합】 미국 플로리다주 선거당국이 9일(현지시간) 제43대 대통령의 당락을 가를 재개표 결과 발표를 늦춤으로써 대통령 선거를 치르고도 새 대통령을 확정짓지 못하는 「정지된 역사」는 정치적 혼란속에 장기화될 전망이다.

 재개표를 지휘하고 있는 플로리다주 국무장관 캐서린 해리스는 당초 이날 중으로 67개 카운티(郡)의 재개표가 완료될 것으로 시사했으나 기자회견을 통해 이를 번복하며 재개표 결과를 포함한 전체적인 선거결과가 해외 부재자투표 도착 마감일인 17일 이후에나 발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혀 대통령 후보의 당락판정은 사실상 17일이후로 늦춰진 상황이다.

 그는 AP와 CNN등 언론기관을 통해 두 후보간의 재개표 득표 차이가 200여표 밖에 나지 않는 것으로 보도된 상황에서 주당국의 인증을 받은 재개표 중간 결과는 조지 W. 부시 후보가 앨 고어 후보를 1천7백84표 차이로 앞서고 있다고 발표해 논란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또 재개표와는 별도로 선거부정 시비의 초점이 되고 있는 팜비치 카운티에서 유권자들의 소송사태가 빚어지고 재선거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민주당측에서는 이미 플로리다 주당국의 재개표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란 점을 분명하게 밝혀놓고 있으며 투표결과에 대한 판단을 법원의 판결에 맡기자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공화당 진영에서도 부시측이 선거결과를 수용하지 않음으로써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며 위스콘신과 아이오와의 재검표 요구하는 맞불작전을 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로선 양당이 대통령 선거를 둘러싼 정치적 싸움을 자제한다해도 팜비치의 유권자들이 이미 소송을 제기했거나 법원에 제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대통령 선거를 둘러싼 법정싸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플로리다 주 선거법은 투표 결과가 공식적으로 확정된 뒤 10일내로 유권자가 부정 투표와 선거 담당자들의 부정행위 등을 들어 법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선거법 전문가들은 플로리다의 주법 조항에 선거부정과 관련된 판결 범위가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지는 않지만 판사가 해결책을 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 판사의 결정에 따라 해결책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