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로케이션 탐사 25… 서구 주민체육공원/ 가천의과대학교
인천 서구 백석동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 주민체육공원과 연수구 가천의과대학교는 '인천'하면 떠오르는 어둡고 지저분한 느낌과는 전혀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는 장소다.

주민체육공원은 수도권매립지공사가 쓰레기매립지에 조성하고 있는 환경생태공원인 드림파크의 한 쪽에 마련돼 있다. 인조 잔디로 된 축구장과 테니스장, 조깅을 할 수 있는 트랙, 야외 족구장 등으로 이뤄져있다. 또 체육시설을 빙 둘러싸고 갖가지 나무가 심겨있어 아늑한 분위기를 더한다. 나무들 사이로 작은 길이 놓여 있어 산책을 할 수 있다. 영화나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가족 소풍 장소로 써도 좋을 만큼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트랙 옆으로는 체력 단련 시설 3~4가지가 세 곳에 설치 돼 있고 야외 샤워장, 야외 테이블 등도 있다.

가천의과대학교 지성관 내부는 긴 'ㅁ'자 모양으로 돼 있다. 지상 5층인 이 건물은 1층에 건강관리센터가 있고 2층부터 5층까지 건물 가운데가 뻥 뚤려있다. 천장 유리 창문을 통해 햇빛이 그대로 1층까지 들어온다. 4층에 올라가서 직사각형 공간을 내려다보면 1층 천장이 빨간색 격자로 된 창틀로 만들어져 있어 학교라기보단 일반 상가나 관공서 건물을 연상시킨다. 하얀색 건물인 지성관과 미래관을 연결하는 붉은색 구름다리도 인상적이다.

수도권매립지의 위치는 주민체육공원은 서울외곽순환도로를 타고 계양 나들목에서 나와 임학지하차도를 지나 북인천 나들목 입구까지 가서 우회전을 한 뒤 1.5km 정도 직진하다보면 종합환경연구단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알리는 표지판이 나온다. 매립지공사를 지나서 안쪽으로차를 타고 5분~10분 정도 들어가야 체육공원을 찾을 수 있다.

가천의과대학교는 인천지하철 1호선을 타고 신연수역에서 내리거나 승용차로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 나들목에서 나와 400m 정도 직진하다가 도림소방파출소 앞을 지나 가천의과학대학교 표지판을 따라 가면 된다.

/글·사진=소유리기자 (블로그)rain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