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보육 실태
인천시는 현재 6천300명의 국·공립 등 정부 지원시설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에 대한 처우개선비를 지원하고 있다. 오는 2010년까지 실시하는 한시적 사업으로 국·공립 및 민간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모든 교사에게 등급에 따라 돈을 차등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 관계자들은 처우개선비에 대한 분배 기준, 지원 정도, 어린이집에 대한 관리·감독 등이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지원 대상은 국민연금 등 4대 사회보험에 가입한 시설에 종사 중인 정식 보수교육 이수자여야 한다.

시는 또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와 연계해 평가인증 통과 여부에 따라 지원대상과 금액을 단계적으로 적용 중이다. 정부 지원시설에서 일하는 1급 교사는 10만 원, 민간시설에서 일하는 교사는 15만 원을 각기 받는다. 2급 교사는 각각 8만 원, 10만 원을 받으며 3급 교사는 각각 5만 원, 8만 원을 받는다.

시는 보육교사 최저임금을 90만 원으로 정했다. 보육교사 처우개선비를 뺀 금액이다. 보육교사들은 "처우개선비가 너무 적은 데다 일부 어린이집은 처우개선비를 포함시켜 최저임금 기준을 맞추고 있다"면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관리·감독할 담당공무원 수는 너무 적어 실태 파악조차 안 되는 실정이다.

실제로 시 자료를 보면 시내 보육담당 공무원은 모두 46명인데 비해 시내 보육시설은 1천428곳이어서 공무원 1인당 평균 31곳을 맡고 있다.

보육아동은 4만9천206명, 보육시설 종사자는 7천368명으로 조사됐다.

박덕순 시 여성정책과장은 "국·공립에 비해 민간 시설은 실태 파악이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열악한 어린이집 운영 여건을 개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보라기자 (블로그)j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