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좋은친구들 장애인주택 개조 '두꺼비 프로젝트'
사단법인 좋은친구들(이하 좋은친구들)은 장애인을 위한 생활인권단체다.
장애인 복지를 향한 나눔 활동과 장애인의 사회적 권리 확보를 위한 권익옹호 활동,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기획사업 등을 4년 째 펼치고 있다.
장애인들이 차별과 소외를 받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좋은친구들을 만나봤다.


▲장애인 주택 개조 사업-두꺼비 프로젝트

장애인 인권단체인 좋은친구들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최근 개국한 경인OBS TV와 공동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장애인 주택 개조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좋은친구들이 지난해 8월 인천지역 장애인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택개조 욕구 설문조사 결과 '그저 그렇다' 46.3%, '불만족' 19%, '매우 불만족' 6.8%, '대체로 만족' 17%, '매우 만족' 2.7% 순으로 나타난 것이 계기가 됐다.

장애인들은 현관까지 접근할 때 '계단이나 턱이 있다(32.1%)' , '폭이 좁다(26.3%)'는 어려움을, 현관에 도착해서는 '폭이 좁다(21.1%)', '지지할 안전손잡이가 없다(17.9%)'는 불편을 호소했다.

거실은 '스위치의 위치가 높다(27.2%)' , '지지할 안전손잡이가 없다(23.4%)', 부엌은 '싱크대 높이가 높다(44%)'가 가장 많았고, 침실은 '안전손잡이가 없다(20.1%)', '옷장사용이 어렵다(18.9%)'로, 화장실은 '바닥이 미끄럽다' 16.2%, '세면대 이용이 어렵다' 15.5% 순으로 불만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좋은친구들은 지난해 10월 11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의실에서 인천일보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한국가스공사, 동서가구, 인천적십자병원 등 인천의 12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협약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돌입했다.

이 주택개조 사업은 장애인 전용이 아닌, 장애인과 비장애인 가족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이 적용된다.

좋은친구들은 소요 예상 비용 10억원을 모으기 위해 저금통을 만들어 배포했으며, 나머지는 기업 후원 등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좋은친구들은 올해 안까지 모두 200가구를 선정해 중증장애인 주택 개조 사업을 벌이기로 했으며, 최근까지 동사무소 등의 추천을 받은 2곳의 장애인 주택에 대해 개조사업을 완료했다.

2곳의 장애인 주택 현관에는 경사로가 설치됐고, 방문턱이 제거됐다.

부엌 싱크대와 화장실 타일, 변기, 세면대 등이 교체됐고, 곳곳에 안전손잡이가 설치됐다.

유재성 좋은친구들 대표는 "법제 강화로 장애인의 이동권과 교육권 등 외부 활동은 점차 개선되는 반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주거환경 내에서는 많은 장애물 때문에 큰 불편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이 사업을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권익 옹호 활동과 자립생활 교육

좋은친구들은 또 장애인들의 권익 옹호를 위해 발로 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3월 시중에 설치된 38곳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불편 사항을 파악했다.

조사 결과 우선 은행건물이 승강기가 없는 2층에 위치해 있거나 턱이나 계단에 가로막혀 휠체어가 들어갈 수 없어 아예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15곳이나 됐다.

또 현금자동입출금기 카드투입구 평균 높이가 1m 16cm나 돼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카드를 투입하려고 팔을 뻗어 봐도 닿지 않았다. 특히, 터치스크린 방식의 안내화면은 휠체어를 탄 장애인의 눈 높이 보다 높았으며, 점자가 없어 시각장애인은 전혀 이용할 수 없었다.

게다가 휠체어는 발판이 있기 때문에 현금자동입출금기의 아래쪽과 맞닿게 되는 데 이 경우 기기와 거리감이 생겨 비장애인처럼 가깝게 현금자동입출금기를 사용할 수가 없었다.

이와 함께 대다수 출입 문이 두꺼운 강화유리로 돼 있어 휠체어 탄 장애인이 스스로 은행 문을 열고 들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좋은친구들은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국민은행 연수점, 농협 선학지점, 인천우체국 등의 기관장과 면담을 진행해 농협 선학지점이 경사로를 만들고 인천우체국이 장애물을 제거토록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해 6월에는 주민자치센터를 상대로 장애인 편의 실태 조사를 벌여 주민자치센터가 장애인들에게는 '닫힌공간'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

실제, 당시 본보 취재 결과 인천지역 10개 군·구(122개 동, 20개 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주민자치 프로그램 1천400여개 중 장애인을 주 대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5개에 불과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일선 주민자치센터가 장애인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5개 프로그램은 전체의 약 0.4%로, 인천 시민(약 265만)의 약 4%(10만 4000여명)가 장애인인 점을 감안하면 절대 부족한 수치다.
 
/이종만기자 blog.itimes.co.kr/mal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