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도에 따르면 건교부는 당초 이용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자체별 중복투자 방지 등을 위해 지역별로 발행하고 있는 교통카드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올 하반기부터 점차적으로 통합교통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었다.

 이에따라 건교부는 지역별 호환이 가능한 표준카드시스템을 개발하고 기존에 구축된 교통카드시스템 인프라는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현재 교통카드를 운영중인 지자체는 이미 도입된 시스템의 내구연한이 도래하면 표준시스템으로 교체키로 하는 등 하나의 카드로 지역에 관계없이 버스와 전철, 택시까지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주력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카드시스템 도입 등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재원을 해당 운수업체가 부담하도록 하고 있어 버스와 택시업계 등은 정부의 통합교통카드시스템 구축계획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운수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도권지역의 엄청난 유동인구를 생각하면 통합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이 시급하지만 영세한 운수업계의 특성상 재원을 조달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건교부도 업계의 입장을 고려, 보조금 지원방안을 검토중이지만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의 특성상 보조금지원부담이 적지않아 쉽사리 지원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통합교통카드시스템의 조기구축은 당분간 어렵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임호섭기자〉

hsl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