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들의 수익구조가 선진 주요국가에 비해 크게 열악한 수준이며 이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없이는 또다시 경영상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19일 「한·미·일 주요은행의 수익구조분석」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은행들은 외환위기전 수익성보다 외형확장 위주의 경영방식을 채택해왔으며 기업의 경영능력이나 사업전망 등에 입각한 여신심사를 소홀히하고 부동산 담보위주로 여신을 운용해 결국 부실채권이 누적되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또 외환위기 이후 진행된 금융구조조정이 일단락됐으나 대우그룹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추진 등 기업의 구조조정이 진행중이어서 앞으로 은행의 수익구조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은행들이 또다시 경영의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내 시중은행들은 90년대 들어 0.6~0.7%를 유지하던 총자산당기순이익률(ROA)이 95년부터 하락하다가 누적된 부실채권 처리과정에서 거액의 손실을 기록하면서 97년부터 마이너스로 떨어진 뒤 작년에는 마이너스 2.9%정도의 수준으로 급락했다.

 자금운용면에서는 작년 국내은행의 무원가성 자금조달비중이 15.7%로 미국 상위 10대 대형은행(34.2%)과 일본 도시은행(32.4%)의 절반수준에 그쳤다. 또 국내은행들의 주식운용비중이 높아져 주가변동에 따른 주식관련손익의 변동성도 커졌고 시장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한은은 지적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