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저공해 차로 바꾸자. 군.구 멀쩡한데 왜 바꿔
 “이참에 차를 바꾸면 돈 덜들이고 환경을 개선하는 누이좋고 매부좋은 일입니다”, “3년은 충분히 굴러가는 차를 왜 바꾸라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대기질 개선을 위해 인천시가 11억여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중인 저공해자동차(하이브리드) 보급 사업이 차량 구입단계부터 논란에 휩싸였다.
 시는 올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하면 차량 가격(대당 3천740만원)의 75%인 2천800만원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는데다 차량 매연도 감소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재정이 풍족하지 못한 군·구로서는 3년은 충분히 더 탈 수 있는 멀쩡한 차량을 폐차시키고 굳이 9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새차(하이브리드)를 살 이유가 없다며 시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실제 계양구의 경우 올해 시로부터 하이브리드 차량 4대를 배정받았지만 거부입장을 시에 통보했다. 지난해 연말 하이브리드 차량 1대를 이미 구입한데다가 새차를 구입할만큼 보유 차량 상태가 나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서구도 올해 저공해 차량을 시 배정분(4대)에 훨씬 못 미치는 1대만 구입할 예정이며, 옹진군도 할당량의 절반인 1대만 구입할 예정이다. 역시 보유차량 상태가 양호해 1대 분의 구입 예산만 편성했기 때문이다.
 A구 관계자는 “취지가 좋다고는 하지만 수천만원의 돈을 들여 아직 잘 굴러가는 차를 폐차시키는게 과연 합당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B구 관계자도 “국비가 지원된다 하더라도 잘 타고 있는 차를 바꾸는 것은 구민들에게도 좋지 않은 모습”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지자체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낡은 차량을 저공해차량으로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거시적 차원에서 군·구가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 관계자도 “정부는 저공해차량 구입을 신청한 지자체에 100% 국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구입을 주문했다./박인권기자 (블로그)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