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동 재건축 교통난, 교체로 입체화 등 대안
 인천 구월동 일대 고밀도 재건축 아파트로 인한 도심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지고 있다.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주변 도로를 확장하는 것이지만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현실적으로 구월동 일대로 차량이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회도로 건설 등의 교통분산대책과주요 교차로 입체화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천시는 가장 심각한 교통체증이 우려되는 호구포길(부평∼만월산터널∼작은 구월사거리∼남동공단)의 해결책으로 부평과 남동공단, 송도를 이용하는 차량을 우회시키거나 무정차 통과시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선 만월산 터널을 무료화하고 주요 교차로인 간석사거리(호구포길∼백범로)와 작은구월사거리(호구포길∼인주로)에 왕복 4차로의 지하차도를 건설한다는 것.
 또 인주로∼남동로 교차구간인 길병원 사거리에 고가차도 건설이 함께 검토되고 있다.
 이들 3군데 입체화에 필요한 비용은 500억원 정도로 전문가들은 투입비용에 비해 어느정도 효과를 거둘지는 의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밖에 길병원측 구월 중앙로를 현재 3차로에서 4∼5차로까지 확장하는 방안과 무네미길 및 외곽순환도로 소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수현 3거리 교차로를 폐쇄하는 방안 등도 제시됐다.
 아울러 구월동 일대 주요 간선도로에 대한 강력한 불법주정차 단속 시행도 준비되고 있다.
 장기과제로 인천의 지역여건 및 교통상황 등 특수성을 고려해 종합적인 교통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인천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할 계획이다.
 특히 구월동 교통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향후 재건축, 재개발 추진시 해당 사업지뿐 아니라 인근지역에 대한 광역적인 검토를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이 같은 인천시의 뒤늦은 대책마련에 시민단체들은 ‘임시처방 아니냐’며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당장 내년 입주를 앞둔 현재까지도 이 같은 상황이 왜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책임소재 등은 애써 외면하고 있어 언제든지 똑같은 상황이 재현될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물론 전문가들도 구월동 재건축 허가당시 용적률 상향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집단행동과 이에 영합해 행정기관을 압박한 정치인들, 최악의 교통혼잡을 예상하고도 허가를 내준 인천시와 남동구청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당시 정치인과 행정기관 책임자들은 무분별한 재건축으로 인해 인천 도심 교통이 마비될 것을 충분히 예상하고 있었다”며 “그럼에도 관련 건축허가를 내준 행정기관은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처장은 또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적법하게 건축허가를 내줬다는 행정기관의 답변은 변명에 불과할 뿐이며 사실상 불법행위 아니냐”고 반문하며 “재발방지를 위해서도 관련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며 각종 개발사업에 면피용으로 악용되고 있는 교통영향평가 등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한다”고 덧붙였다. /남창섭기자 blog.itimes.co.kr/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