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여야 당정협의 개최
 인천시가 오는 30일과 31일 연이어 열린우리당 및 한나라당 인천시당과 당정협의회를 갖는다. 이번 당정협의회는 민선4기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다.
 인천시는 23일 국회의 국정감사에 앞서 시 주요현안을 보고하고 내년도 국비지원 예산에 대한 정·관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당정협의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당정협의회에서 최근 정부와 지자체간 갈등을 겪고 있는 부동산거래세 인하 및 교육청 법정전출금 인상과 관련, 사전 보완책 마련을 건의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2014년 아시안게임 유치 및 2009년 세계도시엑스포 개최 등에 대한 협조를 요구할 방침이다.
 또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 및 도시재생사업, 지역경기 활성화 및 실업해소 대책에 대해서도 정치권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는 경제자유구역 및 도시재생사업의 키워드인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제2외곽순환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송도해안도로 확장, 인천국제공항 철도, 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 등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9월부터 국회의 국정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의가 예정돼 있는 만큼 인천시의 당면현안을 지역정치권에 적극적으로 설명할 계획”이라며 “경제자유구역의 특별자치제 전환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서도 시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박주성기자 (블로그)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