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경제부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다소 어정쩡한 반응을 보이던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위원장·김교흥)이 뜻하지 않게 모 지역 언론과 신경전을 벌이게 됐다.
 특히 시당은 문제의 신문이 공식 사과하지 않으면 ‘법과 제도가 보장하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 불똥이 어디로 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열린우리당 시당 관계자에 따르면 모 지방신문이 지난 21일자로 ‘열린우리당 시당 정부 편들기?’라는 제목 아래 ‘경제자유구역청 현안회의’에서 “여당이 재정경제부측 자료를 미리 받아 인용하는 등 정부를 지원한다는 의혹이 있다”는 식의 보도를 했으나 이는 명백한 왜곡보도라는 것.
 시당이 당정회의 참고자료로 배포한 재정부 문건은 말 그대로 참고자료로 글머리에 재경부가 작성했다고 밝혔고 단순 참고용임을 적시했음에도 이 언론사가 엄청난 문건처럼 ‘본보 단독입수’ 등의 표현을 써가며 의도적으로 ‘의혹’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지역현안이 있는 ‘당정회의’를 앞두고 당이나 지방정부가 서로의 입장을 담은 자료를 미리 작성해 참고하거나 제공하는 것이 상식인데도 재경부 자료를 내세워 흑백논리에 근거, ‘누구 편을 든다’고 본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이번 행사를 인천시가 마련했고 시의 입장은 시가 정리해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따로 자료를 만들지 않았다며 현장에서 여당 국회의원이 한 발언을 조목조목 들어 재경부를 두둔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시 차원에서 재경부의 입장을 문건으로 받아 그들을 이해 시킬 논리를 개발했어야지 자료를 미리 받아본 것을 문제삼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당인 열린우리당 인천지역 의원들이 지금까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특별지자체 전환에 대해 개인 의견을 명쾌하게 밝히지 않아 이 같은 오해가 생겼다는 여론도 적지 않아 파문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그동안 재경위에 소속한 송영길(계양을) 의원이 상대적으로 소신있게 경제자유구역의 특별지자체 전환 필요성을 역설했을 뿐 대부분의 인천 국회의원들이 시민들의 눈치를 보며 집권당 의원으로서 해야 할 말을 못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
 한편 상당수 시민단체 관계자와 시민들이 언론보도에 대한 정치권의 ‘감정적 대응’에도 우려감을 표시, 이번 논쟁이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가능성도 있다.
 문제의 기사를 작성한 기자와는 연락이 닿지 않고 있으나 최근 모 인터넷 언론에 “기사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김기준기자 (블로그)g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