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시립 인천대의 발전을 위해 교원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인천지역 국회의원에 의해 제기됐다.
 19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로얄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위원장·김교흥) 주최의 ‘인천대 국립대 전환과 특수법인화에 대한 공청회’에서 지정 패널로 참석한 열린우리당 홍미영(비례대표) 의원은 ‘인천 국립대 경쟁력 강화 방안’이란 발표문을 통해 “인천대가 국립대로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교원자질 향상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지금까지 인천대는 학내 경쟁시스템이 거의 없었고 교수사회의 경직성이 만연,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용을 저해해 온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인천대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수사회 전반의 문제라고 덧붙였으나 ‘연구와 봉사에 집중하지 않고 무사안일주의에 빠져 있는 교원은 철저히 도태시켜야 한다’고 강조, 인천대의 국립화나 특수법인화 과정에 구조조정이 불가피함을 내비쳤다.
 홍 의원은 인천대가 21C형 국립대의 선도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반성과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며 ▲교수 승진요건 강화 ▲직급 정년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능력중심의 교원 채용을 위해 우수교수진을 상시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인천대 특성에 맞는 현실적인 교수 업적 평가 모델을 개발해 승진, 성과급 및 연구비 지원, 재임용 등에 반영할 것도 주문했다.
 홍 의원은 최근 대학 입학자원의 급속한 감소에 따라 대학 생존전략으로 특성화가 필수적이라며 인천대도 학내 구성원의 합의를 토대로 특성화 분야를 신중히 선정하고 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수립·추진해야 한다고 밝혀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교육부측에 힘을 실어줬다.
 방만한 조직과 비효율적인 인력구조로 대학운영 및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조정기능의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평의회에 외부인사 참여를 확대, 의사결정의 민주성과 개방성을 담보하는 방안 등도 검토해 볼 만하다고 주장했다.
 인천대가 국립대로서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육·연구 분야 외에 사회복지, 공공서비스, 지역사회협력 활동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학 발전은 지역 내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어느 정도 배출하느냐에 달렸다며 대학이 기업 내 기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은 뒤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가족회사’, 교육 및 연구실적과는 별개로 산학협력 실적 및 성과를 평가, 승진·보수 등에 적극 반영하는 ‘산학협력 전담교수제 도입’ 등도 요구했다.
 정부측에는 울산대의 경우 학교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을 전적으로 정부가 부담하기로 한 만큼 인천대에도 형평성에 맞는 재정지원방침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교육부의 국립대의 특수법인화 추진 발표 후 국립대 전환을 요구하던 인천대 일부 교직원들이 ‘신분불안’ 등을 이유로 특수법인화 및 국립대 전환에 반대하는 것이 현실이어서 ‘강력한 구조조정’을 제안한 홍 의원의 주장이 또 다른 논쟁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김기준기자 blog.itimes.co.kr/g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