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의 부산 이전과 관련, 경기도내 민·관·정·경제계가 한 목소리로 「정치적 논리에 따른 이전을 즉각 중지할 것」을 요구하며 궐기대회에 나서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오는 16일 제140회 임시회를 열고 여야 도의원들이 모두 나서 『오직 정치논리에 얽매여 시장경제원리를 무시하고 경기도의 역차별을 조장하는 삼성전자 이전계획을 백지화 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이도형의원(한나라·수원)은 『문민정부 시절인 지난 95년 총선을 앞두고 전남표를 의식한 정부가 냉장고를 비롯한 일부 가전라인을 전남 광주로 이전을 추진하더니 이번에는 영남표를 얻기 위해 부산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국민회의 경기도지부와 경기도는 이달 하순께 이윤수 경기도지부장을 비롯한 도내 출신 소속 국회의원 전원과 임창열 경기도지사 등 도청 고위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갖고 「수원사업장 부산이전 계획 철회」를 중앙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기자회견과 성명서 발표를 통해 삼성전자 이전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던 수원시와 수원상공회의소, 한국노총 수원시지부 등은 오는 19일 민·관·정·재계가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규탄궐기대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궐기대회에서 삼성전자 이전 반대와 함께 부산지역 주민들이 벌이는 삼성제품 불매운동과는 달리 수원시민들을 상대로 『삼성제품 판매 촉진운동을 벌여 나갈 것』을 호소하기로 했다.

 수원출신 국회의원인 남경필(한나라·수원 팔달), 김인영(국민회의·수원 권선)의원과 이태섭(자민련·수원 장안)의원 등은 국회 신상발언을 통해 삼성전자 이전계획 백지화를 요구하기로 했다.

 남경필의원은 오는 15일 신상발언에 나서 『정치논리에 의해 생산라인도 설치되지 않은 부산에 공장을 이전하려는 것은 경기도민과 수원 시민을 전적으로 무시한 처사』라며 정부와 삼성전자의 처사를 강력히 성토한다는 계획이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