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1번·김인철(61) 후보
 ○출마의 변= 40여년간 교직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교육, 신뢰 받는 인천교육을 만들기 위해 결심했다. 학생에게 자신감과 꿈을 주고 학부모에게 신뢰와 감동을 주는 교육을 펼쳐 인천교육의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자신이 있다.
 ○주요 공약= 학생 능력을 고려한 학력향상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 특히 소질과 재능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배정제도 개선으로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도 보장하겠다. 특수교육, 예·체능 특기자교육, 실업계 특화교육 지원을 강화하겠다. 법정 교원 정원을 확보하고 초등학교 교과전담 교사를 대폭 증원하겠다. 공정한 인사정책을 펼치고 교사들이 교수·학습에 전념하도록 교육기반 시설을 확충하겠다.
 ○선거 전략= 학교 홈페이지나 개인 카페 등을 활용, 사이버 선거운동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라이벌=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후보가 최대 경쟁자란 입장.
 ○학·경력= 공주사범대, 인하대 대학원(이학박사), 인천교육과학연구원 과학부장, 인천과학고 교장, 교육청 중등과장, 현 인천여고 교장
 ▲기호 2번·나근형(66) 후보
 ○출마의 변=40년 넘게 인천교육을 위해 일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재임기간 교육 혁신의 시동을 걸었으나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해 정상궤도에 올려 정착시키고 확산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 학생들은 꿈을 키우고 교직원은 보람을 가지며 학부모들은 만족을 느끼도록 신명을 바쳐 헌신하겠다.
 ○주요 공약= 실력 있는 인천인을 육성하기 위해 학력 신장을 최우선으로 정해 대입전략팀, 학교별 학력 향상 전담팀을 운영하고 영재교육 기회를 확대하겠다. 효율적인 교직원 인사를 위해 고위직 공모제를 시범 실시하겠다. 교육행정정책 공모를 통해 업무를 개선하고 시청과 협력협의체도 구성할 계획이다. 지역교육청별로 특성화사업도 펴겠다.
 ○선거 전략= 지난 4년간 교육감으로 일하면서 지명도를 검증받은 만큼 유권자들에게 인천교육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적임자란 점을 집중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인지도가 가장 높지만 겸허한 자세로 믿음과 확신을 주는 선거운동을 펼치겠다.
 ○라이벌= 인천교육을 책임지고 발전시키겠다며 나온 모든 후보가 경쟁자란 인식.
 ○학·경력=서울대 사범대, 제물포고 교감, 부원중·인일여고 교장, 인천시교육청 중등장학과장·교육국장, 현 교육감
 ▲기호 3번·조병옥(60) 후보
 ○출마의 변= 인천 교육행정을 강력한 지원행정으로 바꾸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과거 선배들이 이룩했던 인천 교육의 자존심과 명예를 되찾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인천의 교육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의 힘을 하나로 응집시켜야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교육행정의 지원체제 구축과 인천교육의 문제를 개선해 신뢰와 희망의 인천교육을 재건하겠다.
 ○주요 공약= 학력 향상과 선진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천교육환경개선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 ‘인천교육사랑 공동체’를 발족해 학부모, 교사, 학생과의 대화를 정례화하겠다. 교육감 권한을 대폭 현장에 위임해 단위학교 자율책임경영제를 추진하겠다. 교육청 주요 보직을 공모하고 인사검증시스템을 운영하며 인사예고제를 시행하겠다.
 ○선거 전략= 학부모나 유권자들의 가슴에 와닿는 교육현장 위주 정책을 제시, 인천 교육을 스스로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도록 유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라이벌= 굳이 다른 후보를 의식하지 않고 정책과 지명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학·경력= 숭실대, 인하대 교육대학원, 인천시교육청 장학사, 인천기계공고 교감, 서곶중 교장, 현 부원여중 교장, 인천교총 회장
 ▲기호 4번·허원기(63) 후보
 ○출마의 변= 인천교육은 직할시 승격이래 오늘날까지 학생들의 학력·교육환경·시설·교육행정·교육재정 등 여러 면에서 타 시도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 인천교육이 낙후한 까닭은 교육행정의 보수성과 경직성, 특히 최근의 지연·학연에 의해 편중된 인사행정 때문이다. 이를 쇄신해 교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인천을 동북아 중심도시에 걸맞는 교육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결심했다.
 ○주요 공약= 초·중등교육의 균형발전과 인사행정 쇄신을 위해 인천교육발전기획단을 설치하겠다. 바닥권인 학력 신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대학 진학률도 상위권으로 끌어 올리겠다. 국제도시에 걸맞게 학교시설을 현대화하고 각종 외국어마을을 조성해 우수한 국제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
 ○선거 전략= 주변에 한쪽에 편중된 인천 교육행정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가진 자원봉사자들이 많아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
 ○라이벌= 현직 교육감뿐 아니라 잘못된 현 교육행정 체제도 라이벌이다.
 ○학·경력=인천사범학교, 인하대 교육대학원, 인천교육과학연구원 교육연구관, 송도초·교대 부설초 교장, 인천교총 회장, 현 인천시교육위 위원
 /구준회기자 (블로그)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