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시의회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우려를 사고 있다.
특히 시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일부 협의체에서는 시의원들 사이에 조정이 이뤄지지 않아 집행부와 관계자들이 아예 일손을 놓고 있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어 시민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20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최대 현안인 군자매립지 개발계획 수립을 놓고 지난 달 초 시와 토지주인 한화건설(주) 간 ‘군자매립지 공공개발과 관련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시의회를 비롯, 시와 한화건설 3자가 각각 3인의 실무위원을 위촉해 9인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의원들 간의 이해다툼으로 해당 실무위원을 위촉하지 못해 ‘9인실무위원회’가 구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아니라 현재 시의원(시화지역) 한 명만이 참여해 가동 중인 ‘시화지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관련, 동일 지역내 다른 시의원들이 “해당 지역 시의원 전원이 참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현 협의체는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첨예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 군자매립지 관할 행정동을 놓고 일부 시의원들이 서로 자신의 지역구로 행정동이 결정돼야 한다는 등 시 전체의 발전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개인적인 소견만을 내세워 시 집행부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와관련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의원들의 이러한 소모적 논쟁은 결국 시 집행부가 펼치는 각종 시책에 대한 견제라기 보다는 개개인의 정치적 계산을 앞세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시흥=김신섭기자 (블로그)s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