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평화통일 정책에 대한 자문역을 맡고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인천지역 10개 자치군·구 추천위원장 대부분이 특정 정당출신 인사들로 채워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 부의장·이재정) 사무처는 지난 1일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동구를 제외한 9개 군·구에서 지역위원을 추천할 지역추천위원장 9명을 선정했다.
 그러나 이들 중 옹진군의 K씨와 남동구의 S씨를 제외한 7명이 모두 현재 열린우리당 당적을 보유하고 있거나 이 당 출신이어서 한나라당을 비롯한 야당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전국의 지역위원 임기가 종료되는 오는 7월1일 전 기초자치단체별로 지역추천위원장을 선정, 지역위원회 구성을 완료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무처는 인터넷 공모를 통해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한시적으로 지역위원회를 구성할 위원장을 선임, 활동하게 했다. 지역위원회는 인구비례에 따라 인천지역에 400여명이 배당돼 자치군·구별로 20∼40명의 지역위원을 위촉, 구성하게 된다.
 특히 위원 위촉에 대한 정치논쟁을 차단하기 위해 정당에도 추천 몫을 배분, 국회 의석수에 따라 열린우리당 241명, 한나라당 197명, 민주노동당 21명, 민주당 12명의 위원을 추천받아 위촉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지역의 경우 중구지역 추천위원장으로 선임된 J씨가 현직 열린우리당 인천시당 환경특별위원장이고, 연수구의 H씨 역시 전 열린우리당 이 지역 당원협의회장 출신으로 알려졌다.
 또 부평구의 K씨는 열린우리당 부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강화군의 K씨도 같은 당 지역대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등 인천지역 9명의 지역추천위원장 중 무려 7명이 열린우리당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나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한시적이지만 지역위원회 구성의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지역추천위원장이 특정 정당 출신이면 지역위원 역시 특정 정당 출신들로 채워지지 않겠느냐”며 “이는 민주평통을 관변단체로 전락시켜 당 조직화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민주평통 사무처 관계자는 “인터넷 공모를 통해 지역추천위원장을 선정한 만큼 누구에게나 기회는 열려 있는 셈”이라며 “추천위원장 선임시 당적은 크게 고려되지 않는다”고 말했다./박주성기자 (블로그)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