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부터 전국 섬지역 주민들과 여행객들의 뱃삯 일부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 한광원(중·동·옹진) 의원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안여객선의 대중교통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도서와 도시의 교류 확대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가가 여객선 요금 일부를 지원해 줄 것을 촉구했다.<관련기사 3면>
 주제발표자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조계석 연구위원은 “인천시의 경우 2003년부터 시 재정자금으로 백령도, 대청도, 연평도 등 5개 도서 주민의 뱃삯 30%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는 모든 섬주민의 뱃삯 50%를 보조하게 된다”며 “그러나 인천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가 재원부족을 이유로 뱃삯 지원사업을 벌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 연구위원은 도서지역 여객선 요금지원은 지방재정이 아닌 국고로 벌여야 하며 섬주민은 정액운임의 50%, 일반 여행객은 정액운임의 20%를 보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충근 기획예산처 농림해양예산과장은 “지자체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를 통해 연안여객선에 대한 지원사업을 벌일 경우 우선적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재균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도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전산매표 등으로 정확한 운송실적 파악이 전제된다면 여객선 운임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장관을 대신해 축사를 한 강무현 해양수산부 차관이 “도서민의 교통 문제를 시장경제에만 맡길 수 없는 것이 현실로 법적 근거만 마련된다면 해수부 차원에서 뱃삯지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혀, 한 의원이 제출한 법안이 통과되면 곧 여객선요금의 정부 지원이 가시화할 전망이다. /김기준기자 (블로그)g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