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출신 발탁" 기대심리 높아져
 “학부모들의 각종 교육민원을 해결하느라 지역교육청 업무가 거의 마비될 지경입니다.”
수원교육청이 최근 갑자기 폭주하는 교육민원으로 인해 본래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지경에 빠져들고 있다. 수원출신 김진표의원이 교육부총리가 되면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수원교육청을 바라보는 도교육계의 우려도 날로 높아가고 있다.
15일 도교육청과 수원교육청 등에 따르면 수원 출신 열린우리당 김진표 국회의원이 교육부총리로 발탁되면서 도내는 물론 수원지역 교육민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들어 한달 보름동안 도교육청에 접수된 도내 교육관련 민원은 모두 1천206건. 충훈고 사태로 인한 특정 민원을 제외하면 지난해에 비해 배이상 늘어난 수치다.
초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이뤄지는 중학교 배정문제 등 교육관련 민원이 매년 되풀이 되고 있지만 올해처럼 유독 심하게 민원이 제기되는 것은 전혀 새로운 현상이다.
수원지역의 경우 이번 달에도 영통 및 정자지구 등에서 중학교 배정에 불만을 품은 학부모들이 민원을 제기, 교육장 면담을 요구하며 지역교육청을 직접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특히 일부 학부모단체회원들은 교육민원 해결을 위해 영통구 원천동에 위치한 김 부총리의 후원회사무실를 집회장소로 신고했다 철회하는 일도 발생했다. 이처럼 학부모들의 민원이 계속되면서 수원교육청 일부 장학사들은 중학교 배정에 따른 민원에 휘둘리면서 직접 줄자를 갖고 현장에 나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거리를 측정하는 등의 웃지못할 사례도 예삿일이 되고 있다.
교육계 인사들은 학부모들이 이처럼 김 부총리의 후원회사무실을 경유해 교육민원을 제기하는 현상에 대해 ‘정치적으로 민원을 해결하려 한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역교육청 관계자는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 등이 자기 지역구의 교육문제를 갖고 교육장을 면담하거나 전화 통화를 하는 것은 일상적이지만 올해처럼 민원이 많은 해는 없었다”며 어려움을 하소연 했다.
하지만 괴롭기는 교육부총리 측도 마찬가지. 정작 교육민원 폭주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김 부총리측도 교육민원 폭주에 따른 괴로움을 토로하고 있다.
자신의 지역구인 영통지역 일부 학교들의 급식비 지원 민원이 끊이지 않고 계속되는 등 과거에 비해 교육부총리로 입성하면서 지역의 교육관련 민원이 대량 접수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 부총리측 관계자는 “민원을 제기하면 수용되지 않을까하는 기대심리로 일부 학부모들이 지역의 교육민원을 제기하고 있지만 의원 신분일 때보다 처세가 더 어려워 부총리께서도 무척 괴로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역에서 교육부총리가 배출됨에 따라 교육관련 민원 해결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심리가 높아진데 따른 현상”으로 풀이하고 “교육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공무원들에게는 분명히 압력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상연기자 blog.itimes.co.kr/sy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