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국립대 전환을 위한 범시민추진협의회는 13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협의회 구성 이후 두 번째 전체회의를 소집, 인천대 국립대 전환에 대한 당위성을 거듭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는 협의회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안상수 인천시장과 박호군 인천대 총장, 심정구 새마을금고연합회 인천지부장, 고진섭 시의회 문교사회위원장, 김실 교육위원회 의장, 김정치 인천상의회장 등 지역 내 학계 및 정·관계, 경제계 인사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한 인재양성의 시급성 ▲교육기회 불균형 해소 ▲인천교육 개선 등 인천의 국립대 유치 당위성을 주장하며 인천대를 조기에 국립대로 전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인천이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내에 위치하다 보니 교육에 대한 역차별로 오히려 교육환경이 열악해져 시민들의 탈인천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현상의 근거로 이들은 인천의 인재들이 서울과 수도권 등 타지방으로 원정 통학을 마다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1인당 간접교육비 지출이 연간 1천만 원에 달한다는 ‘인천교육 환경 실태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역 내 고등학생 수에 비해 종합대학교 입학정원이 극히 적어 타 시·도에 비해 진학비율이 18%에 그치고 있으며 인천 고교생의 60.7% 이상이 교육환경의 질적 차이로 서울소재대학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회는 또 국립대 이전 시기와 비용에 대해서도 “인천대 캠퍼스가 송도 신도시로 이전하는 오는 2008년이 국립대 전환 적기”라며 “통상 국립대학을 건립할 경우 4천억 원 이상이 소요되나 이 경우 이전 소요비용이 600억 원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협의회는 시민사회 일각에서 국립대 전환에 대해 반대의 의견도 있는 만큼 내달 중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갖고 이후 국립대 전환을 위한 100만 명 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국회 황우여 교육위원장측은 “교육계에서는 국립대 통합론이 대세이나 교육부총리에 교육관료 출신이 아닌 경제관료 출신의 김진표 의원이 발탁된 것은 인천의 입장에서 오히려 좋은 징후가 될 수 있다”며 “경제논리로 접근할 경우 인천대의 국립대 전환 문제가 조기에 매듭지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박주성기자 (블로그)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