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자체간 이견으로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는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건설과 관련, 용인시의회가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용인시의회는 지난 29일 열린 제95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수도권 남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건설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 건교부 등 관계기관에 제출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그동안 용인시는 중앙정부의 잘못된 주택정책의 부작용으로 난개발지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썼으나 이제는 도시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쾌적한 도시에서 생활할 기대에 부풀어 있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중앙정부는 수도권남부 광역도로망 구축사업조차 적기에 추진하지 않고 있어 용인 시민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시의회는 “영통지구와 수지지구 개발이 완료됐음에도 서울과 연계되는 도로는 경부고속도로가 유일한 실정이고, 향후 흥덕·성복·신봉지구와 성남의 판교,수원의 이의지구 개발이 완료될 경우 경부고속도로와 국지도 23호선은 포화상태로 도로의 기능을 상실해 더 이상 서울과의 통행은 불가능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가 계획된 기간 내에 개통치 못할 경우 수십만의 시민이 계속 교통지옥에서 살아야 한다”며 “건설교통부와 경수고속도로(주)는 곧 닥쳐올 미래의 상황을 냉철하게 직시하고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가 시민에게 약속한 기한 내에 개통될 수 있도록 즉시 착공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시의회는 “환경부는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사업 추진을 위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함에 있어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처리하라”며 “용인시의회 의원 모두는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가 정부에서 발표한 기간 내에 개통될 때까지 사업추진 전 과정을 시민과 함께 예의주시 할 것이며, 사업추진 방해세력은 결단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용인=김종성기자 j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