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성단체들이 도의 여성관련 조직 개편안을 놓고 “여성정책에 대한 원칙도 의지도 없는 개편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27일 도에 따르면 도는 본청 여성정책국을 가족여성정책국으로, 제2청의 여성국을 가족여성정책관으로 바꾸는 것을 뼈대로 하는 ‘경기도 행정기구설치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번에 마련한 여성관련 조직 개편안을 보면 본청의 경우 여성정책국의 명칭을 가족여성정책국으로 바꾸고 여성정책과는 가족여성정책과로 명칭을 바꾼다.
올해 건강가족기본법이 새로 시행되면서 ‘가족의 가치 회복’을 도정 주요방향으로 정한 것과 맞물린 것이다.
이와함께 보건복지국 사회복지과에 있던 가정복지계를 없애고, 가족여성정책과내 가족정책계를 새로 신설하기로 했다. 또 노인장애인복지과를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나눈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개편안은 지난해 도가 여성계의 반발을 무릅쓰고 개편했던 조직을 일년만에 다시 원위치 시키는 것이어서 ‘원칙없는 조직개편’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해 도는 노인, 장묘, 가정복지 업무를 맡고있던 가정복지과를 없애고, 가정복지계로 낮춰 보건복지국내 사회복지과로 보냈다. 또 복지업무를 일원화 시킨다며 노인, 장묘업무를 노인장애인복지과 안으로 통합했다. 
이 때문에 여성단체들은 “여성기구 축소로 여성정책을 약화시키는 것”이라며 반발했으나 도는 이를 무시하고 조직개편을 강행했다. 도는 또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제2청 여성국을 가족여성정책관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와관련 도내 여성단체들은 27일 62개 단체 명의의 성명을 발표해 “‘국’을 ‘관’으로 변경하는 것은 강등 개편으로 제2행정부지사 직속 보좌기관으로 전락시켜 업무의 예속성 강화와 기능 약화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여성단체들은 28일 도의회를 방문, 기획위원장을 만나 이같은 문제점을 전달하고 제2청 여성국 존치를 요구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가정복지계의 경우 아동업무를 남겨두고 가족업무만 가족여성정책과로 옮겨오는 것이고, 제2청 여성국은 여족여성정책관으로 바뀌더라도 직급이 3급으로 유지돼 기능축소라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안재웅·송명희기자@thim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