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도지역 500만평 규모 첨단산업단지 조성
  경기도와 충남이 양 시·도 접도지역에 500만평을 시작으로 최대 3천만평 규모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 또 평택·당진항 인근 배후지역 3천만평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경기도와 충남도는 27일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충남·경기지역 상생발전 협약서’를 체결했다.<관련기사 3면>
이날 협약에는 손학규 경기지사와 심대평 충남지사, 양 지역 광역의회 의장, 지역출신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양 도는 이날 협약에 따라 평택·화성·안성·오산 등 경기남부지역과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충남북부지역을 자동차·IT-디스플레이 산업이 집적된 초광역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양 도는 이같은 상생발전 방안을 뒷받침하기 위해 산업자원부가 신설예정인 ‘부품·소재산업진흥원’ 공동유치, 광역물류·교통망 조기확충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양 도는 또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양 도 접도지역에 우선 500만평 규모의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시작으로 최대 3천만평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물류량이 급증하고 있는 평택·당진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후지역 3천만명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양 도는 이를 위해 올 연말까지 연구용역을 완료, 내년초쯤 정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정식 신청할 예정이다. 양 도는 이같은 협약사항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국장급을 단장으로 한 실무추진단을 구성, 매월 정례회의를 열기로 했다.
손학규 경기지사는 “이 자리는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통된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상생발전의 모델이 될 것”이라며 “나아가 우리나라 발전과 국민화합을 이끄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심대평 충남지사는 “이 협약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정부주도가 아닌 지자체 차원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며 “앞으로 양도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우뚝 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경기도는 충남에 이어 앞으로 충북·강원도와도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는 방안을 추진중이다./구대서기자 kd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