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경기도와 충남도가 체결한 ‘충남·경기지역상생발전 협약’은 정부주도가 아닌 지자체 차원의 첫 지역균형발전 전략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양 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때에 국민과 기업인에게 희망과 화합의 메시지를 제공하는 일대 ‘사건’으로 함축했다. 도 이재율 투자진흥관은 “경기남부와 충남북부지역은 자동차와 IT-LCD산업이 상호 보완적으로 연접, 발전하는 곳”이라며 “상생발전의 모델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배경= 행정경계를 뛰어넘어 경제권 중심의 협력과 동반발전에 대한 양 도의 공통된 인식에서 출발했다. 여기에다 평택·화성·안성·오산 등 경기남부지역과 천안·아산·서산·당진 충남북부지역에 집적된 자동차 및 IT-LCD산업 등 기존 인프라도 상생발전 협약을 이끈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화성·평택·아산은 우리나라 자동차 완성차 생산량의 35.7%, 부품업체의 32.1%가 밀집해 있다. 동탄·탕정·온양은 국내 반도체 생산량의 31.5%, 디스플레이 모듈업체의 81.4%, 동종 부품업체는 12.4%가 집적해있다. 뿐만아니라 평택 전자부품연구원 등 국책 연구소 7개를 포함해 관련 연구기관이 21개가 위치해 있고, 4년제 대학 21개(경기9· 충남12)와 2년제 대학 10개(경기5·충남5) 등 31개의 대학이 산재해있다. 이밖에 고속도로와 철도 등의 교통망이 격자형으로 갖춰져 있는 교통의 요충지라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손학규 경기지사는 “경기남부와 충남 북부의 여건을 살려 상호 연계할 경우 우리나라 발전을 이끄는 국가경제의 중추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협력분야와 전망= 협약내용은 ▲자동차·IT-디스플레이 초광역 클러스터 구축 ▲접도지역 첨단산업단지 조성 ▲경제자유구역 지정 공동 신청 ▲실무추진단 구성·운영 등 4개 분야로 요약할 수 있다. 양 도는 우선 초광역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해외 첨단기업과 R&D센터 유치 및 해외시장 개척, 산업수요에 부응한 맞춤인력 양성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공동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광역물류· 교통망 조기확충을 위해 △서해안 철도 조기완공(예산∼화성) △국도 43호선(연기∼아산∼평택) 조기완공 △천안∼당진고속도 조기개통 및 북천안 나들목 개설 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접도지역에는 외국인 전용구역이 포함된 1∼2개 단지를 공동으로 조성하고 평택·당진항을 환황해권 중심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배후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공동 개발할 방침이다. 지정이에 중앙정부와 두 지자체가 공동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양 지자체의 협력사업이 정상 추진될 경우 세계적인 첨단산업 지역으로 발전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행정도시 이전, 손지사 입장= 양 도간의 협약은 그동안 수도이전을 반대했던 손지사의 입장 선회 여부와 배경에 대한 논란을 촉발하고 있다. 손학규 경기지사는 27일 신행정수도 후속대안과 관련, “여·야가 전향적인 합의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손 지사의 발언은 전날 연두기자회견에서 “나라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는 상생의 전략속에서 발전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손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신행정수도 후속대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손 지사는 그러나 구체적인 입장에 대해서는 “지난 헌법재판소의 판결로 상처를 받은 충청권의 민심을 헤아려야 한다”면서도 “다른 논란의 불씨를 낳을 수 있고, 행정도시 건설문제가 정략적으로 이용돼서는 안된다” 며 끝내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구대서기자 kd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