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경기도지사가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과 관련해 ‘여야간 전향적 합의’를 요구해 사실상 지지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경기도의회가 어떻게 대응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의회는 그동안 행정수도 이전문제에 대해 여러차례 성명발표와 삭발식 등으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고, 행정수도이전반대특위(위원장 한충재)까지 만들어 활동해왔기 때문이다. 지난 대법원의 위헌판결 이후에도 도의회는 후속대책을 지켜보겠다며 특위해체를 미뤘다.
도의회는 애써 당혹스러움을 감추고 한나라 당내 ‘분열’ 여론을 경계하려는 태도가 역력했다.
27일 서울에서 열린 ‘지역상생발전협약식’에 유형욱(한·하남)경기도의회 의장이 손 지사와 함께 등장한 것도 이런 ‘조심스러움’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협약내용은 뒤로 미루더라도 지난 26일 연두기자회견을 통해 행정수도 후속대책에 대한 손 지사의 입장선회가 점쳐진 상황에서 유 의장의 협약식 동행은 손 지사의 입장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행정수도이전반대특위는 손 지사의 연두기자회견이 끝난 뒤 임시회가 열리는 28일 기자회견을 계획했으나 협약식이 끝난 뒤 이를 보류했다. 한충재 특위 위원장은 “(손 지사가)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이야기를 더 들어보고 (특위의 입장표명 여부를)결정할 것”이라며 “의장의 협약식 동행여부는 물론 협약식 내용도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협약식과 관련해 “이런 식으로 충청권에 구애한다고 해서 안될 일이 되는 것은 아니다”며 “너무 앞서나가는 것 아니냐”고 개인적인 입장을 밝혔다.
안기영(안양5) 한나라당 대표는 “정부의 후속대책에 대해 반대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수도이전은 이미 위헌 판결이 났고 부처이전까지 반대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지지를 시사했다. 하지만 의장의 협약식 동행과 관련해서는 “의회의 입장이 아니라 의장의 입장일 것”이라며 의회전체의 의견이라는 데에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28일 개회하는 올해 도의회 첫 임시회는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에 대한 손 지사의 입장표명과 의회내부의 의견 조율문제로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동안 도의회와 입장을 같이해 온 서울시의회는 이날 정부가 내놓은 행정중심도시안 철회를 요구했다./송명희기자 thim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