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규제완화정책과 함께 환경친화적인 개발계획이 수립, 시행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경기개발연구원(원장ㆍ노춘희)은 18일 파주 시민회관에서 관계 전문가와 주민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 북부ㆍ접경지역 발전과 규제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경기개발연구원 이상대 박사는 『북부 접경지역에 대해서는 지원법 제정을 마련하고 나머지 북부지역은 개발계획과 규제완화정책을 통해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북부지역을 수도권에서 가장 낙후한 지역으로 전락시킨 수도권 규제와 군사시설 보호구역 등 관련규제를 정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개발연구원 성현찬 박사는 『이 지역의 풍부한 산림과 생태계자원을 보전하고 복원하기 위한 정밀한 자연생태계 조사가 필요하며 보전해야 할 지역은 철저한 보전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개발이 필요한 지역에 대해서도 개발과정에서 환경친화적인 고려가 반드시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흥대학교 안병용 교수는 『북부지역 주민설문조사 결과, 교통과 도로시설, 의료보건 환경시설, 문화시설 등의 만족도가 대체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안교수는 이어 지역주민이 생각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과제로▲규제완화와 지역산업 육성▲특화상품 개발▲주민의 지역개발 참여 분위기 조성 등을 들었다.

 경기개발연구원 하혜수 박사는 『접경지역 지원특별법에는 먼저 종합계획을 수립한 뒤 법률을 제정해야 하며 이 법안에는 환경보전을 위한 권역과 지구의 구분, 재원확보방안 등이 담겨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북부지역 개발과 산업경제발전을 위한 공청회는 이번 회의와 19일 포천회의에 이어 접경지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