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수도권정비법 폐지와 인천항의 집중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19일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위원장·이호웅)과 신행정수도후속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이해찬 국무총리·최병선 교수)는 인천종합문예회관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인천발전전략 토론회’를 통해 ‘분권-분산’을 위한 인천시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관련기사 15면>
 발제를 한 박동 국가균형발전위 정책연구실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한 국제적 물류·관광기반 확충’을 위해 ▲기성시가지의 도시기능 회복을 통한 경쟁력 강화 ▲동북아 경제성장을 선도하는 전략산업 육성 ▲관광·여가 경험을 제공하는 관광여가 도시 조성 ▲사람·화물·정보의 중심이 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동북아 물류중심도시 건설을 목표로 인천을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인천측 발제자인 이인석 인천발전연구원장은 “정부가 의욕적으로 인천지역 발전 전략을 세웠음에도 올 국가혁신계정 예산 1조3천억 원 가운데 0.8%인 104억 원만 인천을 위해 편성하고 지방대학 혁신역량사업에서도 인천지역 대학을 모두 배제하는 등 인천을 소외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인천지역 토론자들 대부분은 인천의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정비법 폐지 및 인천항 개발을 요구했다.
 박호군 시립인천대 총장은 “인천은 충분히 발육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도권정비법의 규제를 받아 미숙아 상태로 남아있다”며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수정법 예외지구로 지정해야 인천의 발전이 담보된다”고 밝혔다.
 오경환 인천경실련 공동대표는 인천항 주변을 경제자유구역으로 편입시켜 인천항 발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호수 인천일보 사장은 “인천과 경기도의 수도권정비법 적용은 재검토돼야 한다”며 “광양 경제자유구역의 선석을 늘리기 위해 인천항을 경제자유구역에서 제외시켰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박동석 인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성공조건은 외국의 다국적 기업 및 국내대기업 입주가 선결과제인 만큼 이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대학 유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안상수 인천시장, 강동석 건교부 장관, 인천출신 열린우리당 국회의원과 경제계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기준기자 g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