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본청 건설교통국을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으로 분리하고, 재난관리 전담조직을 새로 설치한다.
또 가족중심의 여성정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여성부서에 건강가정업무를 신설하고, 본청과 2청에 설치한 여성정책국과 여성국의 명칭도 바꾼다.
도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경기도행정기구설치조례개정(안) 및 경기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개정(안)’ 을 마련, 오는 20일까지 일정으로 입법예고 했다.
개정 조례안은 오는 28일 열릴 도의회 임시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한다. 도는 기구확대에 필요한 공무원 정원 56명은 이미 행정자치부로부터 승인 받았다.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그동안 조직 및 인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기존 건설교통국을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으로 분리,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지금까지 9개 부서로 이뤄진 건설교통국은 도시계획, 주택, 교통, 신도시개발, 지역정책 분야 등을 모두 관장해왔다.
또 각종 재난재해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건설교통국 산하에 ‘재난관리과’를 새로 신설하고, 노령화사회 진입 등에 따른 복지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노인복지와 장애인복지업무, 보건 및 위생업무를 분리했다. 이에 따라 기존 보건복지국 3개과 체제는 4개과로 늘어난다.
특히 여성부서에 건강가정업무를 신설, 가족중심의 여성정책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본청 ‘여성정책국’과 2청 ‘여성국’의 명칭도 ‘여성가족정책국’과 ‘여성가족정책관’으로 각각 변경한다.
이와함께 평택항개발지원사업단을 해체하는 대신 경제투자관리실 산하 과학기술기업지원과를 중소기업과 및 첨단산업지원과로 분리한다.
이밖에 기획관리실 밑에 있는 ‘혁신분권담담당관’은 관련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자치행정국 산하로 재조정했다.
이에 따라 도 기구는 종전 17실·국·본부·관, 66과·담당관제에서 18실·국·본부·관, 68과·담당관제로 확대된다. 공무원 수도 부이사관(3급) 1명을 포함해 서기관(4급) 2명, 사무관(5급)7명, 6급이하 46명 등 56명이 증원돼 기존 7천181명에서 7천237명으로 늘어난다.
도 관계자는 “개정 조례가 시행되면 1국 2개과가 늘어나 행정수요 대처능력 향상은 물론 행정서비스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구대서기자 kd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