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도가 발표한 올 중소기업육성자금 운용계획은 돈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중기업체들에게는 ‘단비’로 평가된다.
도내 중소업체의 경우 장기적인 내수침체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원자재·유가상승 등의 요인까지 겹쳐 살얼음판을 걸어온 터다.
도가 지난해보다 줄어든 예산에도 불구하고 금리는 줄이되, 자금운용 규모는 무려 37%를 늘린 것은 이같은 점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도 한석규 경제투자관리실장은 “올 자금운용계획은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중기관련 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결정한 것이며, 자금난 조기해소를 위해 올 상반기에 집중 배정하겠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적기 자금대출이 가능하도록 수혜자 중심으로의 금융서비스를 강화한 것도 주목되는 조치다. 대출지원금리와 조건을 대폭 완화, 중소기업과 눈높이를 맞춤으로써 수혜폭을 최대한 확대하려고 노력했다.
지원한도를 초과했거나 신용불량 등으로 자금지원이 불가능한 기업에 대해서도 기술·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은 투자펀드와 연계, 필요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것은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다 까다로운 보증심사도 과거 실적심사에서 미래가치 중심의 기술평가로 바꿨다. 중기육성에 대한 도의 세심한 신경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그동안 기술력은 있으나 재무구조가 취약한 중소업체들이 자금지원을 받기란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었다는 일반적인 견해였다.
뿐만 아니라 대출이용 기업들의 편의를 고려, 시화공단과 고양시에 신용보증기관을 증설하는 한편 북부지역 중소기업 자금지원기관의 업무범위를 확대, 현지에서 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중기육성에 대한 도의 실천의지는 이같은 자금운용 계획을 뒷받침하는 시스템 구축에서도 엿보인다. 경기신보 등 자금지원 기관에 대한 인력보강은 물론 지난해에 이어 오는 3∼4월 중에 도내 금융기관 및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대규모 중소기업 통합금융지원 상담회를 열어 자금지원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금지원은 결정받았으나 대출받지 못한 기업 등의 원인파악을 위해 후견인을 지정,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기로 했다. 이는 대출지원 고유업무 외에 인력·기술지원 등 기업경영까지 지원하는 ‘원스톱 금융서비스’ 체제다.
도 양진철 과학기술기업지원과장은 “올 자금운용은 장기적인 내수침체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앞으로 자금지원 결정 기간을 앞당기기 위해 본점의 경유없이 경기신보의 모든 영업점에서 자금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구대서기자 k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