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행정사무감사가 예산심의의 불투명과 의원들의 불성실 등 그동안 제기돼 온 문제점들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채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3일 부천시의회와 집행부에 따르면 의회 예산심사 과정에서 계수조정회의를 지난해 이어 여전히 비공개로 진행, 예산회계의 투명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을 비롯, 지하철 건설 예산확보에 따른 지역 현안에 대한 해결 대안이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일부 의원들이 사진자료나 통계자료등을 통해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려는 감사 준비와, 비판일변도를 지양한 건설적 대안 제시 등 예전에 볼 수 없는 긍정적인 측면도 찾아볼 수 있지만, 아직도 상당수 의원들이 회의장 이탈, 회의 중 휴대폰 통화, 잡담 등 구태를 재연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이런 가운데 부천시의회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류중혁)는 부천시문화재단의 내년도 시 보조금 55억원에 대해 극한 진통을 보이며 가까스로 예비심사를 마치고 지난 10일부터 계수조정에 들어갔다.하지만 문화재단의 내년도 예산에서 위탁운영중인 야인시대세트장 직원임금 등 제반 운영비 1억8천여만원이 당초 예산안 목록에 빠지면서 비롯된 심의와 예산안 재수정 과정에서 재단관계자들에 대한 자질론이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를 놓고 의원들은 지난 9월에 취임한 신임 상임이사와 전임 상임이사를 추종했던 직원들간의 내부 위계질서가 무너지고 있지 않냐는 우려감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 10일 속회된 문화재단 예산심의에서 소속의원들은 “야인시대 세트장의 직원임금 등 제반운영비가 통째로 빠져 있는 것은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직원들의 엄청난 실수”라고 꼬집기도 했다.이런 가운데 예산심의 과정에서 부천시가 문화재단과 맺은 야인시대 위탁협약서 내용도 예산안을 작성하는데 차질을 빚도록 했다는 비난이 일기도 했다. /부천=김병화기자 bh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