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의 환경실천 프로그램인 『경기의제 21』과 환경보전 의지를 밝힌 『경기환경헌장』 초안이 확정돼 오는 18일 공청회를 거쳐 본격적인 실천운동에 들어간다.

 경기도는 14일 『경기도내 환경문제를 지역주민들의 실천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경기의제 21』의 초안과 이에 따른 18개 시범사업(안) 작성을 마쳤다』고 밝혔다.

 도는 또 『경기도민의 환경보전 의지를 담은 『경기환경헌장』과 도민이 실천해야 할 4개 항목의 기본원칙을 마련했다』며 『오는 18일 도민공청회를 거쳐 최종 확정한 뒤 실천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의제 21』과 『경기환경헌장』은 세계환경의 날(6월5일)을 기념해 다음달 3일 선포될 예정이다.

 지역적 환경특성과 환경주제별 8개 분야로 구성된 『경기의제 21』은 환경친화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도민 환경실천프로그램의 역할 수행 등 모두 21개 의제와 18개 시범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사업별 8개 분야는 ▲대기와 에너지 ▲하천과 습지 ▲생태도시 ▲폐기물과 지역분쟁 ▲팔당상수원과 유기농업 ▲해양생태계와 시화호 ▲비무장지대와 광릉숲 ▲사회복지 등이며 분야별 세부실천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의제 21』 추진협의회 염태영 사무국장은 『경기도내 각 지역이 서로 다른 환경권을 이루고 있는 점을 고려, 중요한 환경현안을 우선 선정하고 분야별로 지역 시민조직이 주축이 돼 사업을 실시하는 방식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경기환경헌장』은 경기도의 지리적 특성과 역사적, 환경적 중요성을 담은 전문에 이어 환경오염과 개발로 인한 자연훼손 및 이에 대한 반성, 건강한 미래를 열기 위한 비전을 제시한 본문으로 구성됐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