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정계가 어떻게 재편되느냐에 따라 16대 총선 구도도 커다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정가에서는 현재 정계개편과 관련해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나돌고 있지만 정계개편의 가장 큰 변수는 무엇보다 공동여당간 내각제 개헌 약속의 연내 실현 여부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김대중대통령과 김종필총리가 연내 내각제 개헌에 합의할 경우 정국은 곧 개헌정국으로 돌입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여권은 개헌에 필요한 의석확보를 위해 한나라당내 내각제 세력을 끌어들이는 등 대규모 정계개편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반대로 DJP가 내각제 개헌 연기에 합의할 경우에는 공동여당간 합당론이 다시 고개를 들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공동여당간 합당이 이뤄질 경우 현재 특별한 명분이 없어 관망자세를 보이고 있는 한나라당 비주류세력이나, 거대 여당의 위세에 불안감을 느끼는 수도권의원들이 가세, 급속한 정계개편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대로 DJP가 내각제 개헌합의에 실패할 경우 자민련이 공동정부에서 철수함으로써 정계개편의 촉매제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에는 자민련이 한나라당과 제휴할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점쳐볼 수 있으며 양당간에 제휴가 이뤄지면 차기 총선은 국민회의를 지역적으로 고립시키는 구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자민련 간판으로 16대 당선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자민련내 영남권 세력은 독자세력화를 모색하거나 한나라당내 대구ㆍ경북세력과의 연합을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 김영삼 전두환 두 전직 대통령의 행보도 정계개편과 관련해 주목을 끌고 있는 변수중 하나이다.

 물론 전 전 대통령은 5공신당 창당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지만 그의 측근들과 5공출신 핵심인사들은 『신당 창당이 되면 참여 용의가 있다』며 적극적인 정치재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김 전 대통령도 최근 자신의 부산과 경남 방문을 통해 현 정부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퍼부으면서 사실상의 정치재개를 선언함으로써 이러한 행보가 PK신당창당으로 이어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같은 정계개편 시나리오는 또 향후 여야간 정치개혁 협상에서 선거구제가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현행 소선거구제가 중대선거구제로 바뀌면 지역구가 현재의 253개에서 3분의 1가량으로 감소될 것이며, 이 경우 기존 정당의 공천에 탈락한 인사들이나 정치신인들을 중심으로 신당이 창당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