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초청토론회서 밝혀
공권력 결과 책임 정치 철학
“법 까진 시간…대안 찾겠다”
▲ 김동연 지사가 11일 오후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사)경기언론인클럽 주최로 열린 초청토론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국가폭력의 대표 사건인 선감학원 관련, 대권 잠룡인 김동연 경기지사가 원아대장 미등록 피해자까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법으로 절제되지 않은 공권력은 있어서도 안 되고 그 결과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이런 입장을 냈다.


▶ 관련기사


김 지사는 11일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도지사 초청토론회'에서 “인우보증이나 여러 가지 증언을 통해서 원아대장에 등록되지 않은 피해자를 입증할 방법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현재 도청 실무진 의견은 이를 위해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보고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특별법 제정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커 경기도 차원에서 대안 방안을 찾겠다는 게 김 지사 설명이다.

김 지사는 “진실화해위원회가 추가 확인 피해자에 대한 피해 인정 등 여러 사항을 권고했지만 정부가 전혀 지키지 않고 있는 거로 봐서 특별법 제정까지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겠다”며 “개인적으로는 경기도 정책이나 조례 개정을 통해 원아대장에 없더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법으로 절제되지 않은 공권력에 대해서 “해서도 안 되고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그에 대한 방지와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치유를 해야 한다”고 답하면서 이같은 대책을 내놨다.

선감학원 사건은 1942부터 1982년까지 5000명 이상의 수용 아동들에게 구타와 강제 노역 등 심각한 인권 침해가 이뤄진 국가폭력 사건이다. 현재 진화위와 경기도로부터 정식 인정받은 피해자는 194명이다. 경기도가 보유 중인 원아대장은 1955~1982년까지만 기록돼 있어 1942~1954년 12여년간 입소한 피해자들을 입증할 자료가 없는 상황이다.

이 자리에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국토균형발전, 경기국제공항 유치 등 질문이 이어졌다.

김 지사는 “22대 국회가 개원하면 북부특별자치도 법안을 1호 법안으로 낼 수 있도록 국회의원과 당과 의논을 할 생각”이라면서 “국민의힘의 서울 메가시티론은 대국민 사기극이면서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역행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정치, 경제, 기후, 저출산, 기술진보 등에서 위기를 맞고 있다”며 “정부가 못한다면 경기도가 나서서 위기를 타개해 나가겠다”고 했다.

(사)경기언론인클럽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인천일보·경기신문·경기일보·경인일보·기호일보·중부일보·OBS경인TV·SKB수원방송 총 8개사 정치부장들이 패널로 참석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발굴·안치 직접 나선다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유해 발굴에 직접 나선다.도는 민간 연구원에 임시 보관 중인 유해들도 자체적으로 확보한 공간에 안치하기로 했다.1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오는 3월부터 1년 5개월 동안 선감동 산 37-1번지(2400㎡) 일대에 있는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유해들을 전면 발굴한다. 유해 발굴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2022년 10월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면서 경기도와 행정안전부에 권고한 사안이다.도는 이곳에 114기 정도의 유해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는 발굴해서 나온 유해들에 대한 조사, 감식 1년여 발 뺀 행안부, 또 다시 발 뺌 모양새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유해들에 대한 전면 발굴에 나서기로 한 반면 정부는 또다시 뒷짐 지는 모양새다. 정부는 1년여 전 경기도가 공식적 사과를 했을 때는 물론 도가 지난해부터 피해자들에게 위로금 등을 자체적으로 지급하는 동안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13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는 올해 3월부터 1년 5개월 동안 9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유해 발굴을 단독으로 추진한다.유해 발굴 등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지난 2022년 10월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면서 도와 행정안전부에 권고한 사안이다. 진 김동연 “선감학원, 정부 움직임 없다면 道가 나설 것” 대권 잠룡인 김동연 경기지사가 '선감학원 사건'과 관련, 정부와 함께 유해 안치·발굴, 피해자 지원 등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의견을 냈다. 김 지사는 거주지 때문에 지원을 받지 못하는 피해자들의 설움에 공감하면서,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도 자체적으로 풀어보겠다는 입장도 보였다.<인천일보 2023년 12월26·27·28·일자 1·3면 보도>김 지사는 1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지난해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지원대책을 발표할 때 수십명의 피해자들이 찾아온 모습을 지금도 기억한다”며 “(피해자들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