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체육, 더 높이…'합숙·훈련' 원스톱 환경 만든다

경기도, 타당성 조사·기본계획 수립 용역
전국체전 단골 1위에도 인프라 부족
용역 마치면 '2030년 개촌 목표' 속도

경기도 체육계의 숙원사업인 선수촌 건립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그동안 합숙소, 훈련장 등의 인프라 부족으로 경기도 선수단이 훈련 등에 애를 먹었다.

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해보면 도는 지난달 27일 '선수촌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공고를 냈다. 오는 11일까지 가격입찰서 및 제안서 등을 제출받아 입찰을 진행한다. 도는 용역을 통해 ▲선수촌 건립 필요성 및 대안 검토 ▲공간 구성 기본계획 수립 ▲사업비 산정 및 타당성 조사·분석 ▲관리·운영체계 및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전국에는 대구시가 합숙소와 훈련장을, 대전시는 합숙소를 각각 운영 중이다. 인천시는 올해 말 합숙소 완공을 앞두고 있다.

그간 경기도는 전국종합체육대회 하계(2회)·동계(21회) 연패 등 했음에도 불구하고, 합숙소 등 인프라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현재 사격, 육상, 근대 5종, 펜싱, 핀수영 등 10개 종목에서 선수·지도자 76명이 도 직장 운동부에 소속돼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전용 선수촌이 없어 훈련부터 식단까지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못한다는 비판이 따랐다.

산발로 운영된 합숙소도 통합요구도 체육계에서 나왔다. 합숙소는 도내 일반 아파트에 2년마다 전세 계약을 갱신해 12개소가 운영 중이다. 이마저도 수원, 화성, 평택, 의정부 등 산발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합숙소로서의 효율적인 기능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종목에 따라 강원도 평창 등에서 훈련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가 추진 중인 용역이 시작되면 선수촌 건립에 대한 주요 여건 및 제반사항 마련에 급물살을 탈거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도가 제시한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로, 올해 안에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이 끝나면 2030년 개촌을 목표로 속도를 낸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용역 준비 단계라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된 건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도 소속 직장운동부와 장애인 직장운동부의 숙소를 포함해 경기도 대표 선수가 선발되면 같이 훈련할 수 있는 훈련 장소 마련이 기본적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본격적인 선수촌 건립 움직임에 체육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다만 선수촌 건립 규모와 입지부터 종목별 훈련시설 마련, 체육관련 기관 및 사무처 운영 등 선수촌의 기능과 공간 구성까지 기관마다 입장차가 있어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의견조율도 필요할 전망이다.

정용택 경기도체육회 종목단체사무국장협의회장은 “10종목이 넘는 도청 실업팀이 운영되고 있는데 현재 체육회관 건물에선 그에 따른 종목별 세미나나 교육 등을 진행할 장소는 물론, 종목단체별 사무소를 운영할 장소조차 마땅치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본부와의 원활한 소통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선수촌 내 모든 종목의 사무소가 운영될 필요가 있다”며 “종목별 우수 선수들이 선수촌에서 함께 훈련할 수 있는 형태를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체육회 단체마다 의견이 약간 다른 부분도 있지만 올해에도 몇 차례 회의를 진행하며 조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선수촌에서) 서로 화합할 수 있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속으로] 경기도 작년 928억…실질적 처벌 필요 경기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임금체불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 현직 검찰총장 최초로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을 찾은 이원석 검찰총장은 정부와 함께 체불 사업주 등에 대한 엄단 처벌 의지를 밝혔다. 다만 노동계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매번 정부와 수사기관이 강력 처벌 의지를 공표하지만 사업주 처벌은 여전히 '솜방망이'에 그치기 때문이다. 경제·형사적 제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3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에 따르면 관내(수원·용인·화성지역) 체불액은 2022년 기준 750억원에서 2023년 [뉴스속으로] '의대 증원' 갈등 의대 증원을 놓고 겪고 있는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 사태가 3년여 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 정부와 의료계는 환자를 볼모로 대화와 타협 없이 극한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다. ▲3년여 전과 어떻게 다르나?25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0년 7월23일 문재인 정부는 10년 동안 의대 정원을 해마다 400명씩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3058명에서 3458명씩 모집하겠다는 계획이다. 의료계는 당시 의사 수가 늘면 서비스 질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반발했다.전공의들은 같은 해 8월7일 총파업을 했다. 전공 [뉴스속으로] '용인 경전철' 법정 공방 용인시가 법원의 경전철 사업 관련 판결을 놓고 '진퇴양난'에 빠졌다. 시가 판결에 불복하면 10년여 끌어온 법정 싸움을 더 이어가게 되면서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예상된다. 반면 시가 인정해도 판결에 반발하고 있는 배상 당사자인 전직 시장 등과 또 다른 소송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1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용인시는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재상고 문제에 대해선 소송대리인 등의 법률 자문을 받아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 상고 여부는 판결 이후 3주 안에 결정해야 하는 만큼 3 [뉴스 속으로] 여야 정치권의 '수원·화성 군공항' 네 탓 공방…유권자는 "불편해" 4·10 총선을 앞두고 수원시와 화성시 지역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여·야 거대 양당의 네 탓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협치'가 중요한 사안인 만큼, 유권자들 사이에서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 [4·10 총선] 해묵은 과제 해결, 새판 기대감인천일보는 유권자 알 권리 차원에서 그간의 보도 기록을 기준으로, 군공항 피해 실상과 굵직한 정책의 변천사를 정리했다. 또 국회에 바라는 주민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을 들어봤다.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