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상임위 돌며 의장직 고수 공언
윤리특위 앞두고 당내 셈법 복잡
내일 오후 시의회 의원총회 개최

5·18 민주화운동 폄훼 신문 배포 논란 중심에 선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남은 의장 임기를 채우겠다고 공언한 것으로 확인됐다.

허 의장 징계 절차가 진행되면 결국 키는 국민의힘이 쥐게 되는데, 같은 당이었던 허 의장 손을 들어줄 경우 국힘 차원에서 5·18 폄훼 행위를 긍정하는 셈이라 국힘 의원들의 고심 또한 깊어지고 있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br>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11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전날 허식 의장은 의회에 출근해 의원들을 만나 “의장직을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허 의장이 상임위를 돌면서 '의장직을 끝까지 고수하겠다'고 본인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허 의장은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신문을 의원들에게 돌려 오월 단체와 인천 시민단체, 정치권으로부터 의장직은 물론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 받고 있다.

허 의장이 자리를 고수하겠단 뜻을 밝히면서 결국 그의 거취 결정 권한은 시의회로 넘어갔다.

민주당 시의원들이 앞서 의회 징계 절차인 윤리특별위원회에 그를 회부하겠다고 예고했기 때문이다.

재적의원(40명)의 5분의 1(8명) 이상 찬성이 있으면 윤리위 회부가 가능하다. 현재 국힘을 탈당한 허식 의장을 뺀 시의원 39명 중 국힘은 25명, 민주당은 14명이다.

김명주(민·서구6) 윤리특별위원장은 “허 의장 거취에 변화가 없으면 윤리위에 회부하겠다는 당내 결정은 유효하다”며 “이달 25일까지 의원 5분의 1 찬성을 받은 징계 요구서가 제출되면 곧 있을 임시회에서 절차대로 윤리위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허 의장이 버티기에 나서며 한솥밥을 먹던 국힘 의원들의 속내가 복잡해졌다.

우선 키는 국힘이 쥐고 있다. 징계 절차 중 가장 중징계인 '제명' 의결을 위해선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힘이 허 의장 편을 들면 5·18 민주화운동 폄훼 행위를 국힘 당 차원에서 긍정하는 꼴이 되기에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부담을 안아야 한다.

앞서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은 4일 광주를 방문해 '5·18 정신 헌법 수록 적극 찬성', '5·18 광주 민주묘역 참배' 등 행보를 보였다.

국힘 시의원들은 오는 13일 오후 3시 의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연다.

총회를 주재하는 박용철(국·강화) 의원은 “18일 계획했던 총회를 16일 한동훈 비대위원장 인천 방문을 고려해 13일로 당겼다”며 “당내에서도 찬반이 갈리는 것 같은데 딱 반반”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허식 인천시의장, 끝없는 구설…지난 연말엔 '서울의 봄' 왜곡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공식석상에서 전직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씨가 벌인 12·12 군사반란을 다룬 영화를 깎아 내리는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허 의장은 지난해 12월12일 ㈔이승만대통령기념사업회 인천시지회가 연수구 한 호텔에서 주최한 송년 우남문화제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관련기사 : [허식 시의장 '끝없는 구설'] 시의회 가치 훼손…극우주의 발언 거침없었다당시 한 참석자가 촬영해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보면 그는 “1948년 8월15일이 건국일이라는데, 근데 유엔(UN)에서 대한민국 [허식 시의장 '끝없는 구설'] 시의회 가치 훼손…극우주의 발언 거침없었다 얼마 전 5·18민주화운동을 'DJ'세력과 북한이 주도한 내란이라고 주장한 신문을 동료의원들에게 돌려 논란을 산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그동안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 이념을 공식 석상에서 거리낌 없이 말해왔던 것으로 확인됐다.의회 수장 신분으로 각종 행사에 참여해 과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한국사 국정교과서와 비슷한 기조의 교과서를 인천 중·고교가 채택하게끔 의회 차원에서 나서겠다고 하거나 북한이 서해5도 노약자와 여성을 인질 삼아 기습 습격할 수 있다는 과격한 표현들을 쏟아내 왔다.'정치적 중립'은 의회 “허식, 의장자격 없다…강력하게 처벌하라” 5·18민주화운동 당사자들이 최근 논란이 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5·18 폄훼 인쇄물 배포'를 두고, 재발방지를 위해 처벌 강화와 제도적 방침이 마련돼야 한다고 울분을 토해냈다. 대법원 판례 등으로 인정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폄훼가 수십 년째 이어지고 있어서다.9일 인천시의회에서 만난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인천시지부 회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허 의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강력히 반발했다.진정완 부상자회 인천지부 사무국장은 “겉으로는 (5·18민주화운동을) 인정하지만 안으로는 전혀 인정하 “허식 인천시의장 사퇴하라” 5·18 피해자들의 절규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실제 피해를 입었던 인천시민들이 5·18 폄훼 신문을 배포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행태를 규탄하기 위해 추운 겨울 거리로 나섰다.100명에 가까운 5·18 피해자들이 인천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 허 의장의 이 같은 행위와 사과 없는 태도는 “인천시민을 욕보인 것”이라는 질타가 나온다.공법단체인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인천지부와 34개 단체로 이뤄진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9일 시청 정문에서 허 의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전날 29개 단체로 이뤄진 인천지역연대와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들의 연이은 사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