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관 10주년 소통 확대 '큰 꿈'
치매 친화 환경 '가치함께 시네마'
세대공감영화제·日동시 상영전
내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활성화
▲ 재개관 10주년을 맞은 최현준 인천 미림극장 대표가 일본 지역극장과 함께했던 국제교류전 행사를 설명하고 있다.

영화가 낭만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들뜬 마음으로 극장을 찾아 상영시간을 확인하고, 영화를 보기 위한 몇 시간의 기다림쯤은 마다치 않았던 그때. 영화가 유일한 문화생활이었던 1957년 인천 동구 송현동에 천막극장인 '미림극장'이 세워졌다.

50년 가까이 지역의 대표 영화관으로 그 자리를 지켰지만,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았다. 결국 2004년 폐관을 결정하고 시민들과의 작별을 고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림을 그리워하는 시민들의 마음은 더욱 커졌다. 시민들의 열망과 시민사회, 영화계의 도움으로 폐관 9년만인 2013년 '추억극장 미림'으로 돌아와 현재 '인천 미림극장'으로 그 역사를 이어나가고 있다.

올해로 재개관 10주년을 맞은 미림극장의 최현준 대표를 만나 그가 꿈꾸는 미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2020년쯤 극장명을 바꿨어요. 추억을 그리워하는 것도 좋지만 과거에만 머물지 않았으면 했거든요. 그 시간과 함께 오늘과 내일,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았죠.

미림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는 한 장르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요즘 시대 쉽게 접할 수 없는 고전영화부터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뚝심 있게 자신의 예술성을 보여주는 감독들의 독립·예술영화도 만나볼 수 있다.

최 대표는 “요즘 나온 영화, 상업영화는 대형 영화관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상영된다. 쉽게 주목받지 못하고 접할 수 없는 영화를 선보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양한 장르 영화 상영을 통해 감독이 영화를 통해 전해주는 의미를 깨닫고 폭넓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림극장에서는 영화 상영에 더해 지역 및 국제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치매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한 '가치함께 시네마', 세대공감 영화제, 일본 지역극장과의 국제교류 동시상영전 등이 대표적이다.

최현준 대표는 “세대가 다른 어르신들과 젊은이들이 소통하고, 쓰는 언어가 다르지만 공감할 수 있는 것이 영화가 가진 힘이자 과거와 현재를 잇는 미림극장의 정체성”이라며 “내년에는 코로나로 멈춰있던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관객들과 소통할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건 변치 않는 시민들의 관심과 사랑 덕분입니다. 언제든지 찾아오셔서 영화를 통해 삶을 발견하시고 새로운 추억을 쌓으세요. 미림극장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글·사진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화 인터뷰] 오원배 화백 바다 특유의 짠내를 맡으며 해질녘까지 동네 수 바퀴를 돌았던 개구쟁이. 학창시절 재능을 알아본 스승의 권유로 미술계에 발을 들인다. 정든 고향 인천을 떠나 국내에서는 후학양성에 매진했고, 늘 새로움을 추구하며 도전정신을 불태우는 그의 작품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국제적인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2023 인천미술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오원배 작가의 개인전 '부유/현실/기록'이 오는 7일부터 내년 3월3일까지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1(B)에서 열린다.인천문화재단이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인 [문화 인터뷰]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함태영 운영팀장 우리나라 유일의 공공 종합 문학관이 인천에 있다. 인천 중구 개항장 창고 건물을 리모델링해 2013년 만든 한국근대문학관이 그것이다.1890∼1948년 사이의 문학자료를 총망라하며 당시의 시대상과 문화운동의 정수를 보여주는 이 문학관이 개관 10주년이 됐다.10년간 문학관을 운영한 인천시와 인천문화재단은 하나의 고민이 있었다. 문학관이 대한민국 전체의 국가적 자료를 소개하고 있긴 하지만, 개항도시인 인천에 위치하며 인천시민의 세금을 들여 운영하는 이곳에서 인천의 근대문학을 집중 조명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개관 당시부터 한국근대문 [문화 인터뷰] 이종원 인천 서구문화재단 대표 2018년 출범한 인천서구문화재단은 참신하고도 지역에 필요한 문화예술사업을 펼친 덕에 신생 기관인데도 2년 내내 경영평가 A등급을 받았다. 초대 대표의 임기가 끝난 후 새 대표를 선임하지 못한 재단이 공석으로 대표 자리를 비워둔 이후 2년 동안 이 등급이 B에서 C로 급격히 추락했다.대표가 부재한 사이 문화재단이 전진해야 할 방향성을 잃고 관리가 안 되는 건 삽시간의 일이었다. 짧은 기간 흥망을 차례로 겪고 있는 서구문화재단에 이종원(사진) 대표가 다시 왔다. 취임 1년을 맞아 만난 그는 예전의 단단했던 반석 위에 재단을 다시금 올 [문화 인터뷰] 대한민국 1호 국악평론가 윤중강 우리나라 1호 국악평론가 윤중강은 인천 중구 경동에서 3대째 터를 잡고 살아온 인천토박이다. 경동사거리에서 배다리까지, 율목공원에서 자유공원까지 원도심 곳곳을 내 앞마당 삼아 누비며 '싸리재 키즈'로 성장해왔다.대학에서 가야금을 전공하고 이제는 명실상부 최고의 국악평론가로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그가 나고 자란 인천과 관련한 첫 번째 책을 펴냈다.지역의 국악과 무용의 역사를 담은 <인천 가무악희>는 우리가 모르는,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인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오래전 한 신문사 특집기사에서 지방문화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