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유증이 간단치 않아 보인다. 승자인 민주당은 말을 아끼며 낮은 자세로 내년 총선을 직관하고 있지만, 충격적 참패를 맛본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를 호위하느라 그만 길을 잃고 말았다. 혁신위, 조기 선대위 등 소나기 피하는 식의 후속 대책을 내놓고는 있지만 그게 해법이 아닐뿐더러 그 진정성도 신뢰하기 어렵다. 민심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다 보면 남는 것은 궤변 아니면 넋두리에 불과하다. 분노한 강서구 민심이 언제 국민의힘 임명직들을 사퇴하라고 했으며, 조기 총선체제로 가라고 누가 그런 말을 했다는 것인가. 민심을 잘못 짚어도 한참 잘못 짚었다.

지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참패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 책임이 제일 크다. 국정운영 지지율이 사실상 비상인데도 작은 선거를 크게 만들어 외려 정권심판론을 촉발했기 때문이다. 거기에 김기현 대표의 오버스텝이 꼬이면서 무능과 몰염치로 인해 중도층까지 떠나게 하였다. 그렇다면 국민의힘이 내놓을 처방전은 윤 대통령과 김 대표에게 집중됐어야 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별다른 반응이 없다. 김 대표는 자신의 자리를 보전하기 위해 만만한 임명직들만 밀어냈다. 어불성설이요 무책임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여권 안팎에서는 윤석열 신당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대로는 내년 총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현 국민의힘을 신설합당 방식으로 사실상 재창당한다는 그림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1995년 12월6일 출범한 신한국당을 모델로 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지금의 '김기현 2기 체제'는 과도기에 불과하다며 이후 신당을 이끌 인물들까지 '아니면 말고' 식으로 거론되고 있다. 과연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윤석열 신당'이 출현할 수 있을까. 답은 열려 있다는 점이다.

윤석열 신당의 관건은 '혁신'에 달려 있다. 지금의 국민의힘으로는 뭘 해도 안 되니 내년 총선을 위해서라도 강력한 혁신의 계기를 만들겠다는 결심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 변화가 필수다. 스스로 혁신의 동력이어야 한다는 얘기다. 동시에 당의 정강 정책도 중도로 향해야 한다. 그래야 강호의 인재들이 대거 신당에 합류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서 구태의연한 현역 의원들을 밀어내고 대대적인 인재영입을 통해 당의 면모를 일신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 신한국당이 그랬다. 당시 김영삼 대통령은 보수정당 역사상 가장 강력한 인재영입을 이뤄냈다. 그들 중 다수는 지금 유력한 정치인으로 성장했다. 이렇게만 된다면 신한국당 모델의 신당은 윤 대통령이 보더라도 나름 매력적인 카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이런 그림도 윤 대통령 지지율이 나름 좋아야 가능하다. 특히 윤 대통령의 육참골단(肉斬骨斷) 결심 없이는 될 일도 안 된다는 사실을 직시했으면 한다.

▲ 박상병 시사평론가
▲ 박상병 시사평론가

/박상병 시사평론가



관련기사
[썰물밀물] 지상 최대의 감옥, 가자지구의 눈물 1973년 10월 욤키푸르 전쟁(4차 중동전쟁) 이후 50년 만에 이스라엘에 대한 최대 공격이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지난 7일 새벽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에 대규모 기습 공격을 감행했다. 세계적인 정보기관이라는 모사드(Mossad)도, 철통 방어시스템이라는 아이언돔도 속수무책이었다. 벌써 사망자만 2000명을 넘어섰다. 양측의 사상자 집계와 별개로 이스라엘군이 하마스 무장대원 시신 1500구를 발견했다는 속보도 전해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제 가자지구에 지상군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 자칫 5차 중동전쟁으로 비화하지는 않 [썰물밀물] 추석 민심 한 장면 정치권에서는 대체로 설, 추석 민심을 중요하게 생각해 왔다. 명절을 맞아 전국 각지 고향을 찾는 아들과 딸들, 동네 젊은이들의 생생한 얘기를 들을 소중한 기회가 됐기 때문이다. 특히 큰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의 명절 민심은 더욱 중요하게 여겨졌다. 선거 여론의 응집과 확산에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실제로 여야 지도부가 서울역이나 용산역을 찾아서 인사를 하거나, 전통시장 등을 찾아서 '보기 좋은 그림'을 만드는 것도 그 효과와는 관계없이 명절 민심을 고려한 것이다.올해도 여느 때처럼 여야가 추석 민심을 전하고 [썰물밀물] 정부도 마이너스 통장 쓴다고? 가계 빚이 한국경제의 시한폭탄이 된 지 이미 오래다. 지난 8월 말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1073조7000억원이다. 여기에 제2금융권을 포함하면 1616조6000억원에 달한다. 이자까지 톡톡히 챙기는 금융권이야 좋겠지만 가정경제는 위험하다. 과연 얼마나 버텨낼지도 장담하기 어렵다. 더 큰 문제는 이런 현실에서도 가계대출 증가세가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다. 너도나도 빚내서 부동산 투기에 열을 올리는 게 현실이다. 정부도 사실상 권장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삐끗하면 낭떠러지다. 이러니 '하우스푸어'가 넘쳐난다는 말도 [썰물밀물] 가계부채 시한폭탄 터지나 사실 한국의 가계부채 비율이 너무 높아서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10여 년 전부터 꾸준히 나왔던 얘기다. 국제사회에서도 이미 한국의 가계부채가 위험 수준을 넘어 한국경제의 '시한폭탄'이 될 것이라고 지적해 왔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한국의 가계부채는 1877조원, 사상 최대 규모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작년 말 기준 108.1%로 세계 2위권이다. 세계 평균이 62% 정도인 점을 참작하면 높아도 너무 높다. 게다가 한국의 가계부채는 대부분 부동산 등 비금융 자산에 집중돼 있다 [썰물밀물] 인요한 효과 영어명 존 린턴(John Linton)을 한국명 인요한으로 절묘하게 잘 지었다. 한국에 귀화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우리에겐 한국말 잘하는 미국 출신 세브란스병원 의사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가문을 살펴보면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저절로 갖게 된다. 할아버지 윌리엄 린튼은 젊은 나이에 한국에 와서 평생을 선교와 교육, 의료봉사에 헌신했다. 엄혹했던 일제강점기에 한국에 대한 사랑을 행동으로 보여줬으며, 3·1운동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독립운동사에도 적잖은 발자취를 남겼다. 그의 한국 사랑은 아들, 손자까지 이어지면서 오늘 [썰물밀물] 한동훈 띄우는 민주당 어느 정권이든 최고 권력자가 있으면 그 이후를 예비하는 2인자가 있기 마련이다.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는 대체로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면서 대통령 못지않은 관심도 받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마치 왕조국가의 황태자처럼 미래권력의 상징적 인물로 회자하기도 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두 최고 권력자 자리에 오른 것은 아니다.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았다. 때론 2인자가 있는지, 있다면 누군지 헷갈릴 때도 적지 않았다. 또 어떨 때는 2인자를 자처하는 인물들이 너무 많아서 그들끼리의 싸움으로 자멸한 경우도 있었다. 이명박 정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