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1973년 10월 욤키푸르 전쟁(4차 중동전쟁) 이후 50년 만에 이스라엘에 대한 최대 공격이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지난 7일 새벽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에 대규모 기습 공격을 감행했다. 세계적인 정보기관이라는 모사드(Mossad)도, 철통 방어시스템이라는 아이언돔도 속수무책이었다. 벌써 사망자만 2000명을 넘어섰다. 양측의 사상자 집계와 별개로 이스라엘군이 하마스 무장대원 시신 1500구를 발견했다는 속보도 전해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제 가자지구에 지상군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 자칫 5차 중동전쟁으로 비화하지는 않을지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실상 하마스가 통치하고 있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는 길이 40㎞, 너비 8㎞의 남북으로 길쭉하게 뻗은 직사각형 모양이다. 면적이 약 360㎢ 정도로 우리나라 거제도보다 약간 작지만 인구는 200만명을 웃돌아 인구밀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겉으로는 자치령이지만 그 속사정을 알면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통곡의 땅이다. 그 통한의 역사는 논외로 하더라도 가자지구는 흔히 '지상 최대의 감옥'으로 불려왔다. 실제로 감옥처럼 사방이 꽉 막혀 있다. 동쪽과 북쪽은 이스라엘이 설치한 8m 높이의 콘크리트와 철조망 장벽이 가로막고 있다. 남쪽은 이집트와 국경이다. 서쪽은 지중해다.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그 좁은 지역을 벗어나고 싶어도 나갈 수가 없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은 벌써 수십 년째 충돌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봉쇄 조치는 일상이 돼버렸다. 그렇다보니 이곳 주민들의 삶이란 더는 할 말이 없을 정도다. 물도, 식량도, 생필품도 구하기 어렵다. 실업률은 무려 50%에 달한다. 국제사회의 지원 없이는 더는 버틸 수 없는 땅이다. 이처럼 지독한 가난은 절망을 배태시켰고, 그 절망은 다시 극악한 분노를 키워냈다. 하마스의 잔인한 도발은 그렇게 축적된 셈이다. 이스라엘이 사방을 에워싸고 끝없는 압박과 봉쇄를 해왔지만 그 결과는 '하마스'라는 괴물의 탄생과 그들의 잔인한 도발로 표출된 셈이다.

가자지구의 눈물은 이제 피눈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이스라엘은 '피의 보복'을 선언했다. 더는 기대할 것도, 피할 곳도 없는 하마스가 어떻게 나올지도 뻔하다. 죽고 죽이는 살육전이 반복될 것이다. 그래서 묻고 싶다. 이스라엘이 그토록 외쳤던 '압도적 힘'에 의한 평화가 이런 것인지, 끝없는 압박과 봉쇄로 무엇을 얻어냈는지도 묻고 싶다. 대신 평화 비용이 아무리 비싸더라도 전쟁 비용보다는 훨씬 싸다는 사실도 다시 깨달았으면 좋겠다. 지상 최대의 감옥 가자지구에 더 이상의 피눈물이 흐르지 않도록 국제사회가 하루빨리 전쟁 종식과 중재에 나서길 바라는 마음이다.

▲ 박상병 시사평론가
▲ 박상병 시사평론가

/박상병 시사평론가



관련기사
[썰물밀물] 1018 윤석열 신당론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유증이 간단치 않아 보인다. 승자인 민주당은 말을 아끼며 낮은 자세로 내년 총선을 직관하고 있지만, 충격적 참패를 맛본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를 호위하느라 그만 길을 잃고 말았다. 혁신위, 조기 선대위 등 소나기 피하는 식의 후속 대책을 내놓고는 있지만 그게 해법이 아닐뿐더러 그 진정성도 신뢰하기 어렵다. 민심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다 보면 남는 것은 궤변 아니면 넋두리에 불과하다. 분노한 강서구 민심이 언제 국민의힘 임명직들을 사퇴하라고 했으며, 조기 총선체제로 가라고 누가 그런 말을 했다는 것인가. 민 [썰물밀물] 가계부채 시한폭탄 터지나 사실 한국의 가계부채 비율이 너무 높아서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10여 년 전부터 꾸준히 나왔던 얘기다. 국제사회에서도 이미 한국의 가계부채가 위험 수준을 넘어 한국경제의 '시한폭탄'이 될 것이라고 지적해 왔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한국의 가계부채는 1877조원, 사상 최대 규모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작년 말 기준 108.1%로 세계 2위권이다. 세계 평균이 62% 정도인 점을 참작하면 높아도 너무 높다. 게다가 한국의 가계부채는 대부분 부동산 등 비금융 자산에 집중돼 있다 [썰물밀물] 인요한 효과 영어명 존 린턴(John Linton)을 한국명 인요한으로 절묘하게 잘 지었다. 한국에 귀화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우리에겐 한국말 잘하는 미국 출신 세브란스병원 의사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가문을 살펴보면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저절로 갖게 된다. 할아버지 윌리엄 린튼은 젊은 나이에 한국에 와서 평생을 선교와 교육, 의료봉사에 헌신했다. 엄혹했던 일제강점기에 한국에 대한 사랑을 행동으로 보여줬으며, 3·1운동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독립운동사에도 적잖은 발자취를 남겼다. 그의 한국 사랑은 아들, 손자까지 이어지면서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