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4일부터 마루아트센터서 개인전
"추사체 쓰려고 태어난 것 같죠" 소감

'추사(秋史) 선생을 보는 듯하다'

서예가 심은(沈隱) 전정우 선생의 추사서를 본 이들의 하나같은 평가다. 우리나라 최고 명필 추사 김정희 선생의 붓끝에서 탄생한듯한 필의와 특징이 그의 작품에 그대로 녹아있다.

1150여종의 천자문 작품을 완성함으로써 이미 한국을 넘어 세계 서예사에 큰 족적을 남긴 심은 선생이 서예사에 또 하나의 변환과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 전정우 '마천십연 독진천호 (磨穿十硏 禿盡千毫)'/자료제공=심은 전정우
▲ 전정우 '마천십연 독진천호 (磨穿十硏 禿盡千毫)' /자료제공=심은 전정우

다음 달 4일부터 17일 마루아트센터에서 국내 서예가 최초로 오직 추사체로만 채운 개인전 '심은 전정우 추사전'을 연다. “서세(逝世) 167년이 되었지만 어떤 서예가도 그분의 필력과 생전의 작품세계를 이어나가지 못하고 있어요. 서예가에서는 이대로 두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냈지만 쉽사리 변하지 않았죠. 그 맥을 이어간다는 게 사실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니까요.”

처음부터 추사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한 작업에 몰두할 생각은 아니었다. 오랜 시간 추사서를 탐구해 온 심은이었지만 이건 또 다른 문제였다. 그러다 지난해 추사 선생을 수십년간 연구해 온 인물과의 우연한 만남을 기점으로 추사서의 본질 찾기에 온 힘을 쏟았다.

“추사는 히말라야 14좌에 해당하는 분입니다. 14좌를 정복하려면 명산을 다 섭렵하고 가야 하는데 지리산정도 왔다 갔다 하는 사람이 올라갈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추사체를 못 쓰는 이유죠.”

“약 7개월간 작품을 집중적으로 쓰면서 내 안에서 수많은 산을 올랐습니다. 고봉에 올랐는데 엄준한 산이 계속 있었죠. 정말 무수히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추사가 왜 이렇게 썼는지, 나는 여기서 어떻게 써 나갈 것인지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하며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예서, 행서, 초서 등 추사 선생의 필의를 원용한 천자문 작품부터 심은 특유의 새로운 서체와 추사체를 접목한 창작작품까지 그의 예술혼이 담긴 작품 중 50∼60점이 개인전에 오른다.

나고 자란 인천 강화에 천자문 서예관을 지을 정도로 수십년간 천자문의 매력에 붙들려 살았던 심은에게 이번 추사전은 어떤 의미일까? 단순한 새로운 도전, 그 이상의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결과론적으로 얘기하면 천자문을 쓸 때는 천자문을 쓰기 위해 태어났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돌이켜보니 내 인생은, 나는 추사체를 쓰기 위해 태어난 것 같아요.”

“서예 역사에서 가장 으뜸인 추사 선생의 작품세계를 널리 알리고 싶어요. 필획의 강건성, 생동감과 입체감,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 때로는 괴기함까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추사서의 매력과 깊이를 말이죠.”

/글·사진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화 인터뷰] 신촌블루스 리더 엄인호 “노래 들으면 '살아있구나' 하실 거예요” '한국블루스의 거장이자 살아있는 전설.' 그를 수식하는 많은 표현 속에는 그가 지나온 발자취와 진한 음악인생이 녹아있다. 우리나라 대중음악사에서 '한국적인' 토종 블루스를 정립시켰으며, 40여년 넘게 그 길을 묵묵히 걸어오고 있다.역사적인 밴드 '신촌블루스'의 수장이자 핵심 인물로 불리는 엄인호를 오는 23일 인천 송도 트라이보울에서 열리는 콘서트를 앞두고 만났다.“코로나로 거의 3년 정도 공연장에 오르지 못했어요. 아까운 시간이 그냥 흘러가더라고요. 가만히 있으면 안 될 것 같아 앨범 작 [문화 인터뷰] "인천호텔아트페어 첫 선…감상하고 구매해 주세요" 아름다운 색채로 예술의 향기를 전하는 유성숙 서양화가는 요즘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낸다.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열리는 '인천호텔아트페어'의 운영위원장을 맡게 되면서 성공적인 행사 운영을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그는 “'인천호텔아트페어'라는 이름으로 이번 주 첫선을 보인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인천 내 호텔아트페어가 지속해서 열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유성숙 위원장은 늘 인천에만 제대로 된 호텔아트페어가 없는 게 [문화 인터뷰] 서양화가 김태동, 혼 다한 붓질의 사진 같은 인물화 “정성 어린 붓질 끝에 숨결을 불어넣다.”서양화가 김태동 작가가 칠순을 훌쩍 넘긴 나이에 인천에서 국내 첫 개인전을 열었다.인천시와 인천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17일까지 계양구 스페로갤러리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는 김 작가는 오랜 시간 해외에서 활동했다. 미·괌 주정부 초대전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왕실 지정 화랑(BOGI) 및 세계 유수 화랑 전속 화가로 작품을 그려나갔다.김태동 작가는 “일을 하면서도 그림을 포기하지 않았다. 고민 끝에 서른 넘는 나이에 전업작가의 길을 택했다”면서 “국내외 정·재계 인들의 인물 [문화 인터뷰] 김경태 프로그래머, '멜로 영화' 보러 오실래요 인천의 대표 영화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천 영화 주간 2023'이 지난 20일 오후 연수구 스퀘어원 야외광장에서 시민들의 기대 속에 막을 올렸다.오는 26일까지 스퀘어원과 CGV인천연수 등 지역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사랑에 빠진 영화'를 주제로 6개 섹션에 걸쳐 국내외 영화 32편이 상영된다.이번 영화제를 맡은 김경태 프로그래머는 “행사가 처음으로 열린 2021년에는 '열린 공동체의 도시, 인천'을, 이듬해에는 '가족의 재발견'을 주제로 영화제를 진행했다”며 “도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