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프랑스에서는 해 질 녘을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 부른다. 이 시간은 황혼이 깔리면서 모든 사물이 검붉고 검푸르게 물들어 물체의 실루엣을 가늠하기가 어렵다. 저 언덕 너머로 다가오는 동물이 나를 반기러 오는 개인지, 나를 해치러 오는 늑대인지 분간하기 힘들다. 우리 시대는 '개와 늑대의 시간'을 닮았다. 혼돈과 분열에 빠진 한국 정치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되었다. 이렇게 된 원인은 한국 사회가 공공의 적을 방치해 왔기 때문이다.

패거리 정치와 당리당략에 매몰된 정치인, 권력을 사유화하는 공직자, 법과 정의를 농단하는 법조인 등이 공공의 적이다. 진실을 왜곡하는 언론인, 권력에 빌붙어 출세 궁리만 하는 지식인, 잇속만 챙기는 기업인, 혈세를 착복하는 시민운동단체 역시 공공의 적이다. 민주화 이후 이들의 연고주의와 끈끈한 동맹으로 깨끗한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염원이 유예되고 있다. 이는 사법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023 레가툼 번영 지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사회적 자본 지수가 167개국 가운데 107위로 개인·사회 신뢰가 매우 낮다고 밝혔다. 공적 기관에 대한 신뢰 지수를 보면, 사법 시스템 155위, 군 132위, 정치인 114위, 정부 111위 등 대부분 하위권이다. 이 중 사법 시스템은 2013년 146위에서 2023년 155위로 아홉 계단이나 하락했다.

법원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민주화 이후 최악이다. 박근혜 정부 때 사법농단 혐의를 받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1심 구형까지 4년7개월이나 걸렸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은 검찰 기소에서 1심 구형까지 3년8개월이 걸렸다. 김명수 대법원장 체제는 법원 내 코드 인사와 편 가르기, 재판의 편향성과 공정성 시비, 재판 지연 등으로 사법부를 행정부의 하수인으로 전락시켰다.

민주 국가에서 사법부의 독립성, 정치적 중립, 재판의 불편 부당성은 중요하다. 판사들이 법조문을 올바로 해석하고 공정하게 적용하지 않는다면, 법치는 허울에 불과하다. 정권에 따라 사법부의 입장이 영향을 받는다면, 삼권분립이라는 민주주의 제도의 기본을 파괴하고 만다. 힘 있고 돈 많은 사람이 유리한 취급을 받는다면, 이는 결코 법치국가라고 할 수 없다.

법치가 철저히 적용되어야 할 대상은 국가 기관과 정치인이다. 법률이 국민에 대해서는 강력한 구속력을 가지면서, 국가 기관과 정치인에 대해 무력하다면 법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 총선에서 180석의 압승을 하면서도, 대선에 실패한 원인은 검찰개혁을 외치면서 실상은 법치를 훼손했기 때문이다. 공공의 적을 엄벌하는 법치국가를 확립하라고 국민은 정치 경험이 없는 검찰총장 출신 윤석열 대통령을 선택했다. 다시는 국민의 진심과 열망이 배반당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 깨어난다 확증 편향은 기존에 형성된 사고나 가치, 신념에 일치하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을 뜻한다. 정보의 선택과 배제만이 아니라 정보의 해석에 대한 편향적 태도를 지칭하기도 한다. 확증 편향을 지닌 사람은 기존의 신념에 부합하는 정보는 취하고, 그렇지 않은 정보들은 걸러냄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려고 한다.집단 사고에 갇힌 진영 논리는 자기가 속한 진영의 이념과 주장에 대해 무조건적 지지를 보낸다. 반대로 다른 진영의 이념과 주장은 배척하고 적대시한다. 선과 악의 단순한 이분법 사이에서 다양한 생각은 설 자리를 잃는다. [썰물밀물] 놀고 먹는 기득권 정치와 결별할 때 한국 정치는 이미지와 선동에 의존하는 진영과 팬덤의 패거리에게 본질이 훼손당했다. 특히 386세대 기득권 정치인들의 이해 투쟁은 각 분야에 악영향을 끼치면서 사회를 혼돈과 분열 상태로 내몰고 있다. 이들은 민주화 운동 경력을 훈장 삼아 권력과 돈을 쟁취하고 그 네트워크를 사회 전 분야로 확장해 개인의 이익을 최대화했다. 이들은 한때 정의로웠으나 지금은 기득권자이다. 말은 도덕적이지만 행동은 파렴치하다.386세대 기득권 정치인 중에는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기 위해 국회의원을 하는 게 아니라, 국회의원을 하기 위해 정치를 하는 이들이 [썰물밀물] 새로운 시대정신과 도전 한국인은 1876년 개방 이후 1953년 휴전까지 극한의 수난을 경험했다. 식민과 수탈, 분단과 전쟁, 폐허와 가난의 고통을 견뎌야 했다. 대한민국은 최빈국이었다. 지금은 선박 건조 세계 1위, 자동차 생산 세계 5위,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세계 1위이며, 2020년 기준 국가총생산(GDP) 세계 10위다. 대한민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150여 개 국가 중 근대화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이다.하지만 대한민국은 성장과 번영의 절정에서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저출산율, 고령화, 청년 및 노인 자살률, 고소고발무고건수 등에 [썰물밀물] 민주공화국을 향한 꺾이지 않는 마음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발달하고 사적 영역이 확대되면서 공공의 영역은 축소되고 시민들은 파편화되었다. 개인의 영역이 지나치게 강조된 나머지 시민들은 원자화되고 고립된 존재로 전락했다. 개인주의에 빠진 시민들은 광장에서 물러나 자신만의 은밀한 공간에서 자유를 탐닉하면서 정치를 잊어버렸다. 정치는 시민이 아닌 일부 잘난 정치인들의 전유물이 되었고, 체험하는 정치가 아니라 단지 구경만 하는 양상으로 변했다.공사의 구분이 무너지고, 공적인 영역에서 객관적 기준이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가문, 재산, 혈연, 지연, 학연 등의 사적인 관계가 그것 [썰물밀물] 거대 양당의 좌뇌 우뇌 1910년 조선 망국까지의 과정은 무책임한 엘리트 정치의 산물이었다. 조선의 근왕파, 위정척사파, 급진개화파, 온건개화파는 국익을 위해 단결하지 않았다. 그들은 합심해 메이지유신을 추진했던 일본의 엘리트들처럼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뭉치지 않았고, 책임을 상대방에게 떠넘기는데 바빴다.산업화 세대와 민주화 세대를 대변하는 두 거대 양당의 정쟁은 구한말의 정치와 놀랍도록 닮았다. 자기 당파만을 애국이라고 여기니 국익을 위한 어떠한 타협도 불가능하다. 고종·명성황후와 흥선대원군 사이에 벌어진 권력 다툼과 관료들의 부패가 5년짜리 대통령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