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한국 정치는 이미지와 선동에 의존하는 진영과 팬덤의 패거리에게 본질이 훼손당했다. 특히 386세대 기득권 정치인들의 이해 투쟁은 각 분야에 악영향을 끼치면서 사회를 혼돈과 분열 상태로 내몰고 있다. 이들은 민주화 운동 경력을 훈장 삼아 권력과 돈을 쟁취하고 그 네트워크를 사회 전 분야로 확장해 개인의 이익을 최대화했다. 이들은 한때 정의로웠으나 지금은 기득권자이다. 말은 도덕적이지만 행동은 파렴치하다.

386세대 기득권 정치인 중에는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기 위해 국회의원을 하는 게 아니라, 국회의원을 하기 위해 정치를 하는 이들이 너무 많다. 이들의 공통점은 무능하다. 글로벌 경쟁의 추세나 2030세대의 고민을 모른다. 미래에 대한 식견이 없으니까 자꾸 낡은 이념과 경험에 기반해 과거만을 이야기한다. 확증편향에 사로잡혀 '독재'와 '반일', '반공'과 '좌빨'만을 외친다.

주요 선진국 의회 선거 투표율을 보면,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짐작할 수 있다. 한국의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율은 66.2%다. 호주 89.8%(2022 연방 선거), 스웨덴 84.1%(2022 의회 총선), 덴마크 84.1%(2022 의회 선거), 독일 76.6%(2021 총선), 핀란드 72.1%(2019 의회 총선) 등 정치 신뢰도가 높은 국가들과 비교할 때 한국의 투표율은 낮다. 이마저도 진영 싸움에 참전한 정치적 욕망이 표출된 결과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429억 원을 투입해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했다. 먹고 살기가 힘들 때라 반대가 격렬했다. 하지만 그는 확고한 의지로 고속도로를 깔았고, 이는 산업화의 초석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대한민국은 농업국가에서 자본주의 공업 국가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IMF 관리 체제 때인 1998년 한국 정부의 1년 정부 예산은 약 70조2000억 원이었다. 이때 김대중 전 대통령은 향후 10년 동안 80조 원의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해 전국에 인터넷 초고속망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역시 반발이 극심했다. 그러나 김 전 대통령은 강력하게 추진했고, 그 결과 한국은 세계적인 IT 강국이 되었다.

박정희와 김대중은 호불호가 갈리는 인물들이지만 후대에 유산을 남겼다. 이제 우리 정치는 산업화의 기적과 민주화 투쟁의 추억을 끝내고, 젊은이들이 에너지와 열정으로 멋진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길을 닦아 줘야 한다. 부패 극복, 인구감소 대책, 노동 개혁, 교육 혁신, 연금 개혁, 에너지 전환 등 절체절명의 과제가 산적한데, 과연 정치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국회의원 1명에게 4년간 들어가는 돈은 60억 원이다. 전체 국회의원에게 총 1조8000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다. 그런데 제21대 국회가 그동안 무슨 일을 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새로운 시대정신과 도전 한국인은 1876년 개방 이후 1953년 휴전까지 극한의 수난을 경험했다. 식민과 수탈, 분단과 전쟁, 폐허와 가난의 고통을 견뎌야 했다. 대한민국은 최빈국이었다. 지금은 선박 건조 세계 1위, 자동차 생산 세계 5위,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세계 1위이며, 2020년 기준 국가총생산(GDP) 세계 10위다. 대한민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150여 개 국가 중 근대화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이다.하지만 대한민국은 성장과 번영의 절정에서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저출산율, 고령화, 청년 및 노인 자살률, 고소고발무고건수 등에 [썰물밀물] 공공의 적과 법치국가 프랑스에서는 해 질 녘을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 부른다. 이 시간은 황혼이 깔리면서 모든 사물이 검붉고 검푸르게 물들어 물체의 실루엣을 가늠하기가 어렵다. 저 언덕 너머로 다가오는 동물이 나를 반기러 오는 개인지, 나를 해치러 오는 늑대인지 분간하기 힘들다. 우리 시대는 '개와 늑대의 시간'을 닮았다. 혼돈과 분열에 빠진 한국 정치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되었다. 이렇게 된 원인은 한국 사회가 공공의 적을 방치해 왔기 때문이다.패거리 정치와 당리당략에 매몰된 정치인, 권력을 사유화하는 공직자, [썰물밀물] 민주공화국을 향한 꺾이지 않는 마음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발달하고 사적 영역이 확대되면서 공공의 영역은 축소되고 시민들은 파편화되었다. 개인의 영역이 지나치게 강조된 나머지 시민들은 원자화되고 고립된 존재로 전락했다. 개인주의에 빠진 시민들은 광장에서 물러나 자신만의 은밀한 공간에서 자유를 탐닉하면서 정치를 잊어버렸다. 정치는 시민이 아닌 일부 잘난 정치인들의 전유물이 되었고, 체험하는 정치가 아니라 단지 구경만 하는 양상으로 변했다.공사의 구분이 무너지고, 공적인 영역에서 객관적 기준이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가문, 재산, 혈연, 지연, 학연 등의 사적인 관계가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