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시일 어기고 대상자도 누락
보건·농기센터소장 장기간 공석

직렬 불부합…말로만 조직개편
공직사회 “의욕상실” 볼멘소리
▲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가평군이 인사 때마다 돌발 상황을 자초, '인사' 불신이 팽배해지면서 조직이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 가평군 행정복지국장 장기 공석…군 “계획 없어”

'승진 인사 예고안'을 발표하고도 지키지 않고, 가평군보건소장과 가평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의 장기간 공석, 말로만 조직개편, 직렬 불부합 등 가평군의 인사가 엉망이다.

군은 지난 7월21일자로 212명의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서태원 군수 취임 이후 세 번째다.

군은 정기인사를 이틀 앞둔 19일 '하반기 정기인사 승진 인사 사전 예고안'을 발표했다. 최소 사흘 전에 하도록 한 것도 어겼다.

사전 예고안에는 4급 승진 행정 1명과 5급 승진 행정(행정·세무·전산) 2명·기술(시설) 1명, 6급 승진 7명(행정 3명·세무 1명·사서 1명·시설 1명·운전 1명)이 대상자라 했다.

하지만 사전예고 이틀 후 발표한 인사발령에는 행정 4급 1명과 기술 5급 승진 1명의 인사가 쏙 빠졌다.

이로 인해 군민의 재난안전과 복지정책을 총괄하는 행정복지국장 자리가 3개월 가까이 공석이 됐다. 자연스레 5급 승진도 하지 못했다.

지난 1월 전 가평군보건소장이 보직 변경으로 보건소장 자리가 6개월 넘게 공석이었다. 군은 의사면허를 가진 공개채용 방식을 고수하다 시간을 허비했고 결국 7월 정기인사 때 경기도청 출신이 그 자리를 채웠다.

군은 또 지난해 6월 말 퇴임으로 공석이 된 가평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을 지난 1월 정기인사 때 발령하면서 역시 6개월 넘게 비워뒀다.

군이 농업기술센터의 조직 진단을 한다는 게 이유였지만, 센터의 조직은 그대로다. 또한, 지난해 8월 정기인사 때 조례를 개정하지 않고 자격이 미달한 상수도사업소장 발령냈고, 특수 직렬의 공무원이 엉뚱한 곳에 배치되는 등 '직렬 불부합'으로 직원들의 스트레스 호소와 불만이 많았다.

이 모두가 가평군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서 군수 취임 후 인사 난맥상이 반복되면서 공직사회에서는 사기 저하와 의욕 상실 등의 볼멘소리가 여전하다.

한 공무원은 “인사권자의 결단이 부족해 빚어진 일이다. 조직을 위한 인사가 이뤄져야지, 인사를 위한 인사가 진행되다 보니 조직이 안정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7월 정기인사 때 4급, 5급 승진 인사를 하지 못한 것은 인사권자가 갑작스럽게 내린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보건소장은 의사면허가 있는 외부공모 방식으로 진행하다 채용이 늦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가평=정재석 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군 행정복지국장 장기 공석…군 “계획 없어” 가평군민의 재난안전과 복지정책을 총괄하는 행정복지국장 자리가 3개월 가까이 공석이어서 각종 사업추진과 행정 공백이 우려된다.가평군은 행정복지국장 공석을 채울 승진과 관련해 당장 뚜렷한 계획이 없는 등 느긋한 모습이다.군은 다소 늦은 지난 7월21일 212명의 정기인사를 단행했다.이때 6월 말 퇴직으로 공석이었던 행정복지국장을 승진·발령하지 않았다. 5급 승진 대상자들은 물론 조직 전체가 술렁였다.일선 지자체는 대개 6월 퇴임 등 결원으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7월 초에 정기인사를 단행한다. 결국 7월1일부터 행정복지국장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