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복지정책 총괄
3개월째 빈자리…행정공백 우려
임시회서도 지적…군 '느긋'
▲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가평군민의 재난안전과 복지정책을 총괄하는 행정복지국장 자리가 3개월 가까이 공석이어서 각종 사업추진과 행정 공백이 우려된다.

가평군은 행정복지국장 공석을 채울 승진과 관련해 당장 뚜렷한 계획이 없는 등 느긋한 모습이다.

군은 다소 늦은 지난 7월21일 212명의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이때 6월 말 퇴직으로 공석이었던 행정복지국장을 승진·발령하지 않았다. 5급 승진 대상자들은 물론 조직 전체가 술렁였다.

일선 지자체는 대개 6월 퇴임 등 결원으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7월 초에 정기인사를 단행한다. 결국 7월1일부터 행정복지국장 자리가 공석이다.

행정복지국에는 군민 안전부터 복지까지 아우르는 ▲자치행정과 ▲안전재난과 ▲회계과 ▲세정과 ▲민원지적과 ▲복지정책과 ▲행복돌봄과 등 7개 과가 있다.

그렇다 보니 이번 여름철 장마와 태풍 등이 지날 때 재난안전을 총괄하는 국장 자리는 공석이었다.

또 4급 국장은 세입·세출 등 예산업무를 총괄하고 추정가격 3000만원~2억원의 공사 또는 토지의 매입이나 3000만원~1억원의 제조 및 용역을 발주하는 등의 전결권을 갖고 있다.

지난 8월29일 열린 제316회 가평군의회 임시회에서도 4급 국장의 공석을 질책하는 의원의 지적이 나왔다.

한 공직자는 “가평군 세 명의 국장 중 한 자리가 장기간 비어 있다는 것은 인사권자의 결단력이 부재하기 때문이다”며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조직이 떠안는다”고 꼬집었다.

이런 상황인데도 가평군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행정복지국장이 공석이지만, 각종 국장 전결권을 과장이 대리 결재하고 있어 문제점은 없다”며 “아직 국장 공석을 채울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재난안전의 총괄은 부군수가 하기에 지난여름 장마와 태풍 비상대책 상황에서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가평=정재석 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군 인사 때마다 술렁…'사전 예고안' 불신 자초 가평군이 인사 때마다 돌발 상황을 자초, '인사' 불신이 팽배해지면서 조직이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다.▶관련기사 : 가평군 행정복지국장 장기 공석…군 “계획 없어”'승진 인사 예고안'을 발표하고도 지키지 않고, 가평군보건소장과 가평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의 장기간 공석, 말로만 조직개편, 직렬 불부합 등 가평군의 인사가 엉망이다.군은 지난 7월21일자로 212명의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서태원 군수 취임 이후 세 번째다.군은 정기인사를 이틀 앞둔 19일 '하반기 정기인사 승진 인사 사전 예고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