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까지 일주일간 일평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4만5천529명으로, 직전 주(3만8천802명) 대비 17% 증가해 주간 단위로 5주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하향 조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되도록 개정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관리법)이 1일 공포됐다.

일찌감치 관련 고시 개정 절차를 밟고 있던 방역 당국은 마스크 의무 완전 해제를 비롯해 각종 지원금 중단 등을 포함한 2단계 방역 완화 조치를 조만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이날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4급 감염병에 질병청장이 지정하는 감염병을 포함하고, 매독을 4급 감염병에서 3급 감염병으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으로 개정된 감염병관리법을 공포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지난달 18일 국회를 통과했고, 2024년 1월 1일로 시행 예정된 매독 관련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공포와 함께 이날 시행됐다.

질병청은 개정 법률 공포 전 이미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4급에서 2급으로 낮추는 고시 개정 절차를 진행 중으로, 오는 3일까지가 의견수렴 기간이다.

고시가 개정되면 코로나19는 인플루엔자(독감), 급성호흡기감염증, 수족구병 등과 함께 '표본감시 활동이 필요한 감염병'인 4급 감염병이 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에 대한 감시체계는 전수감시에서 양성자 중심의 표본감시로 전환되고 확진자 수 집계도 중단된다.

이전에는 결핵, 홍역, 콜레라, 장티푸스, A형간염, 한센병 등과 함께 '전파 가능성을 고려해 발생 또는 유행 시 24시간 이내에 신고해야 하고,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을 뜻하는 2급 감염병이었다.

방역 당국은 4급 하향에 맞춰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를 시행할 계획인데, 시행 시점은 고시 개정 직후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로드맵 2단계가 시행되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 취약시설 등 일부에 남아있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돼 마스크 관련 착용 의무가 완전히 해제된다.

확진자에 대한 '5일 격리 권고' 등 격리 관련 조치는 이전대로 유지되지만, 코로나19 지정병상 체계와 병상 배정 절차가 종료되고 자율입원 체계로 전환되면서 의료체계는 완전히 정상화된다.

검사비와 치료비도 대부분 자부담으로 전환(건강보험 적용)되는데, 인공호흡기나 인공심폐장치(에크모·ECMO), 고유량 산소요법, 지속적신대체요법(CRRT) 등 고액의 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에 대한 지원은 당분간 계속된다.

먹는 치료제와 예방접종 지원은 유지되지만,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의 확진자에게 주는 생활지원비, 코로나19로 격리·입원한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 기업에 주는 유급 휴가비 역시 중단된다.

다만, 최근 코로나19의 확진자 규모가 커지고 있어 시행 시점이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일주일간 일평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4만5천529명으로, 직전 주 3만8천802명 대비 17%나 늘어나 5주째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달 26일엔 신규 확진자 수가 5만 명대 후반인 5만7천220명을 기록해 올해 1월 초 이후 6개월 만에 최다를 기록하기도 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일상 회복인 줄 알았더니…'휴가철' 코로나 확산세 심상치 않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하향과 방역 추가 완화를 코앞에 둔 여름 휴가철, 코로나19 확산 기세가 심상치 않다.최근 일 확진자가 4만 명대 후반까지 껑충 뛰며 지난겨울 이후 또 한 번의 재유행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30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7월 셋째 주(7월 16∼22일) 확진자는 25만3천825명으로 전주 대비 35.8% 증가했으며, 4주 연속 증가세다.특히 지난 19일 신규 확진자는 4만7천29명으로, 겨울 재유행이 정점을 지난 후인 지난 1월 11일(5만4천315명) 이후 6개월여 만에 최다였다.이런 병원서 당분간 마스크 계속 쓸 듯…당국 "고위험군 보호 집중"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하향되더라도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등에 남아있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유지될 전망이다.6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일상회복 2단계 조정을 앞두고 병원 등 일부 시설에 남아있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지난 1월 의료기관과 대중교통수단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설에서 해제됐고 지난 6월 1단계 조정 땐 동네 의원과 약국 등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게 됐다.방역당국은 당초 7∼8월로 예정된 2단계 조정 시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