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보졸레 누보 지역의 매년 11월 세째 주 출시되는 와인을 통해 인천 도서 지역의 전략적 마켓팅과 지역 특산품 꿀 와인, 꿀포도주로 양봉 농가와 포도 농가 동반 성장을 기속화 할 수 있다.

포도가 익어가는 달달한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 계절이다.

특히 인천지역은 서해 여러 도서를 포함한 행정권이라 포도나무 재배지로 적절한 바람, 습도, 배수가 잘 되는 토양, 비가 많이 오지 않아 더욱 포도나무 성장에 유익한 자연환경에 놓여있다. 

포도나무는 과실용과 포도주용 나무로  구분할 수 있고 여러 섬에서 과실용 포도를 재배하고 있어 지역특산품목과 관광 체험코스 등으로 지역경제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프랑스 와인 보졸레 누보 예시로 설명을 한다.

프랑스 부르고뉴지방의 보졸레Beaujolais지역에서 생산되는 햇포도로 만든 와인이 보졸레 누보Nouveau이다.

이 보졸레 누보는 매년 11월 셋째주 목요일 자정을 기해 전세계 와인 애호가들에게 배달이된다.

보졸레 누보 축제의 마켓팅은 프랑스 와인을 전세게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고 그로 인한 프랑스 내 농산물인 포도열매를 이용한 농산품목 포도주 산업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와인 양조전문가와 농가들은 고품질의 와인 생산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최고의 맛과 품질을 인정받게 되었다.

보졸레누보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51년 11월13일 처음 축제가 개최되면서부터다.

그해 갓 생산된 포도주를 포도주 통에서 바로 부어 마시는 전통이 있었는데, 이런 전통을 축제로 승화 1970년대 이후에는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잡았다.

1985년 프랑스 정부에서 매년 11월 셋째주 목요일 자정을 판매 개시일로 규정 세계 각 나라별 수입업자들이 보졸레 지역으로 몰려든다.

6개월이상 숙성 시키는 일반 와인에 비해 보관하지 않고 빨리 마셔 버리는 와인으로 발효시작점에 내놓는 신선한 맛이 비결이다.

보졸레 누보행사는 햇포도로 만든 가장 신선한 와인으로 기대하는 연례 행사가 됐다. 11월만 셋째주가 가까워지면 보졸레 마을은 인산인해로 지역상권인 골목 카페, 비스트로우, 펌, 레스토랑 등 동일한 축제의 밤으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보졸레 누보포도주를 만드는 과정과 맛은 어떻까?

레드와인인 경우 줄기 제거 과정 없이 파쇄 포도송이째 큰 통에 넣고 덮은 상태로 공기와 접촉을 피하면서 5일 정도 발효를 시킨다.

이유는 탄닌이 우러나오기 전 압착해 5주 숙성하고 여과 후 상품화하기 때문이다.

살짝 핑크빛이 감돌며 부드럽고 과일향이 풍부하고 알코올 도수는 낮아 10~12도의 시원하게 쿨링후 마시면 상쾌하다.

프랑스 보졸레 지역의 한 예를 들었지만 영종도, 시도, 모도, 장봉, 강화의 품질좋은 과실용 포도(17~19Brix)가 생산이 되고 있다.

포도주용 나무는 아니지만 보졸레 누보처럼 알코올 도수가 낮은 발효전 와인을 음료처럼 마실 수 있고, 와인을 만드는데 포도의 당도가 24~26Brix 적정하므로 양봉농가와 합작품으로 꿀로 만든 포도주도 생산이 가능하며 꿀와인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허니문' 이란 형태로 'Mead미드'전통적주로 만들어지고 있다.

자연환경이 우수한 인천 지역의 농산물을 이용한 특화상품으로 지역경제 성장에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한류문화가 급성장 절정인 단계에 지역 특산품화전략은 보졸레누보의 인기가 알려진다면 우리농산물가공품의 시장 확산 속도는 더욱 빠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송복희 시민기자 cocompan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