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화역 북측구역 일부 주민들이 지난 14일 오후 iH공사의 사업설명회가 열린 제물포스마트타운 행사장 입구에서 공공개발에 반대하는 문구가 쓰인 팻말을 들어올린 채 항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도화역 북측구역 민영재개발추진위원회

인천 대표 원도심인 도화역 북측구역 주민들이 인천도시공사(iH공사)의 공공개발 추진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15일 도화역 북측구역 민영재개발추진위원회에 따르면 iH공사는 전날 오후 제물포스마트타운 강당에서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화역 북측구역을 조합 없이 iH공사 독자적으로 재개발하는 '공공주도 3080+ 재개발'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민영재개발추진위 주민들은 사업설명회 행사장 안팎에서 공공개발에 반대하는 항의 팻말시위를 벌였다.

국토교통부, 인천시, 미추홀구 등 정부부처와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10년 넘도록 이 일대 재개발 추진방식을 수시로 번복하면서 주민간 갈등과 혼란만 부추겨 온 상황에서 이번엔 iH공사까지 가세해 사업성이 높은 도화역 북측구역 재개발 사업권을 빼앗으려 한다는 주장이다.

민영재개발추진위 주민들은 "주민 스스로의 힘으로 민영재개발에 찬성하는 원주민 73% 이상의 동의서를 확보해 놓은 마당에 금쪽 같은 사유재산을 지방공기업이 강제 수용해 빼앗으려는 처사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들은 "새 정부 들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주민들이 원한다면 민영재개발을 적극 돕겠다'고 입장을 밝혔는데 지방공기업이 노른자 땅을 수용해 부동산 장사를 하려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면서 저지 투쟁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iH공사 측은 "공공개발은 민영개발의 사업위험성을 줄여주고 원주민 재정착에도 도움을 주는 정책"이라며 "그러나 앞으로 1년 내에 주민 68%와 재개발 대상면적의 절반에 대한 동의를 구하지 못한다면 공공개발 추진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iH공사는 현재까지 약 10%의 주민동의서를 확보했으며 조만간 2차 사업설명회를 열 계획으로 전해졌다.

도화역 북측구역 재개발은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동 일원 8만7천202㎡ 부지의 원도심을 헐고 이 자리에 3000세대 규모 초고층 아파트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인국철 도화역을 낀 초역세권인데다 용적를도 500%까지 허용될 수 있어 사업성이 매우 높은 곳으로 분류된다.

2010년 주택개개발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으나 2014년 직권해제됐으며, 2018년 저층주거지 도시재생 방식인 더불어마을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는 등 사업 추진방식을 놓고 혼선을 반복했다.

급기야 주민들은 지난해 더불어마을 사업대상지 축소 요구를 관철시키고 원주민 73% 이상의 동의서를 얻는 등 민영재개발 추진의 길을 텄다.

그러나 최근 iH공사가 공공개발 추진에 나서자 크게 반발하고 있다.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