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계승 중단 촉구
▲ 여주시 이포보 전경./인천일보DB
▲ 여주시 이포보 전경./인천일보DB

경기지역 환경단체가 윤석열 정부를 향해 “한강 이포보·여주보·강천보를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남한강도민회의(남한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경기도민회의)는 11일 성명서를 통해 “한강의 모든 보는 해체했을 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환경적 측면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보 유지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더 이상 정치적 논리와 주장으로 4대강 사업 계승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즉각 보 해체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지난 9일 이수진(더불어민주당·비례) 국회의원실이 한국재정학회로부터 받은 '한강·낙동강 하천시설 관리방안에 대한 사회·경제적 분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강과 낙동강에 있는 11개 보 중 9개는 해체했을 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강은 이포보·여주보·강천보 모두 해체 시 B/C(비용 대비 편익; 1보다 높을 경우 이익이 더 큼을 의미)값이 1을 넘었다. 이포보는 5.49, 강천보는 3.50, 여주보는 2.50으로 나타났다.

남한강도민회의는 “지난겨울 강천보 수문 개방을 모니터링하면서 수문을 여는 것만으로도 모래톱과 여울이 돌아오고 강이 자정작용과 생물 서식처를 회복하는 것을 목도했다”며 “지난 10년 동안 지난한 논의가 있었지만, 아직도 한강 보의 수문은 굳게 닫혀 있다. 지금이라도 한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과정을 민관이 협력해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