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효진 “경쟁교육 부활 안돼”
성기선 “인수위 전문가 없어”
이종태 일반고 전환 철회 우려
김거성 “文 단절 목적 돼서야”
송주명 “현안 관련 이해 결여”
▲ 진보출신 경기도교육감 후보 5인.
▲ 진보출신 경기도교육감 후보 5인.

경기도교육감 선거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5인의 진보성향 후보가 모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효진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전 전교조 경기지부장)는 30일 도교육청 남부청사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교육정책 추진을 막기 위해 인수위 앞 출근길 1인 시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대통령 인수위 출범과 함께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이 이명박 정부의 복사판으로 흘러가는 것이 우려된다”며 “소수 특권층을 위해 다수를 희생시키는 불평등 교육, 줄 세우기 경쟁교육인 MB교육은 부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부터 전수 학력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학업 성취도와 학력 격차를 파악하겠다고 밝혔다”며 “사실상 MB정부의 일제고사를 부활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전국 교육감 후보들과 시민단체에 MB교육 부활을 반대하는 행동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성기선 예비후보(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도 같은 날 오전 학생들의 기본학력 강화를 골자로 한 '기본교육공약'을 발표하며 윤 당선인 인수위를 비판하고 나섰다.

성 후보는 “윤석열 당선인은 청와대 이전 이외의 문제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는 것 같아 참 답답하다”며 “지금은 기본을 다시 세워야 하는 교육의 골든 타임으로 때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로 위기상황에 놓인 학교에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주고, 국가교육위원회 거버넌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고교학점제·대학입시제도 개편 등의 방향을 밝혀야 할 때”라며 “이를 구상해야 할 교육전문가가 인수위원회에 없고 기본적인 인사나 조직도 안 돼 있는 것을 보여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종태 예비후보(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원장)는 지난 28일 특목고·자사고 유지 방침에 대한 우려를 내놨다.

이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현 정부가 예고한 외국어고와 자사고, 국제고 등의 2025년 일반고 전환 방침 철회를 시사한 바 있다”며 “만일 이대로 일반고 전환 방침이 철회돼 현재 고교 경쟁선발이 유지된다면 초·중학생 고교 입학을 위한 살인적인 사교육 경쟁이 지속될 뿐더러 교육부가 수 년 전부터 준비해온 고교학점제 도입도 사실상 무산될 수 있다”며 성적과 관련없는 특목고·자사고 신입생 선발 방식을 제안했다.

김거성 예비후보(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는 27일 '윤석열 당선자의 교육 공약, 무엇이 문제이며, 대안은 무엇인가?' 정책보고서를 냈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에서 시작된 자유학기제를 폐기하지 않고 이어갔다. 전임 정부와의 차별성 자체가 교육정책 수립의 목적이 돼서는 바람직하지 않고 정책의 목적과 취지, 내용을 살펴야 한다”며 “윤 당선인의 공약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던 정책과 단절적인 방식으로 추진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송주명 예비후보(경기도 민주주의학교 상임대표)는 지난 15일 출마선언을 하며 윤 당선인의 교육 공약에 대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물론이거니와 이렇다 할 교육 공약을 찾기 어려웠다”며 “이는 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산적한 교육 현안에 대한 이해 결여를 드러낸 것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교육이 차기 정부에서는 후순위로 밀려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과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