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6·10 민주항쟁 34주년을 기념하는 토크 콘서트를 연다.

도는 광명시와 함께 오는 10일 오후 2시 광명시민회관에서 '민주의 씨앗이 평화의 꽃으로 피다'토크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5.18 민주화 운동이 6·10 민주항쟁과 6·15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역사 흐름을 보여주는 자리다. 미얀마의 평화를 기원하는 취지도 담았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만든 김종률 세종문화재단 대표이사와 1987년 당시 민주쟁취국민운동본부 상임집행위원장을 맡았던 유시춘 EBS 이사장, 6·15 남측위원회 한충목 상임대표 등이 참석해 민주화 역사를 이야기한다. 이어 6·10 민주항쟁을 다룬 '뮤지컬 유월팀', 1980년대 민중가요의 아이콘 '윤선애', 미얀마 출신 소녀 가수 '완이화'가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완이화는 미얀마의 민주화를 기원하는 노래 '미얀마의 봄'을 최초로 부른다.

도 관계자는 “이번 토크 콘서트는 민주에서 평화로 나아가는 여정을 돌아보며 향후 한반도 평화에 필요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라며 “이와 함께 민주화 운동이 진행 중인 미얀마에 대한 국제 평화협력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크 콘서트는 소셜 방송 Live 경기, 유튜브(광명시청, 오마이TV) 등에서 볼 수 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